문영표 서울농수산식품공사 사장 “시장도매인,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문영표 공사 신임 사장,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개최

가락시장 둘러싼 난제 입장 밝혀 ··· ‘소통’ 강조

“급변하는 유통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 입력 2022.03.13 18:00
  • 수정 2022.03.17 17:08
  • 기자명 김한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한결 기자]

지난 4일 문영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이 농수산 전문지 기자들을 초대해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지난 4일 문영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이 농수산 전문지 기자들을 초대해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올해 새롭게 임기를 시작한 문영표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공사) 신임 사장이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올해 주요 업무계획과 추진방향을 발표하고 임기 내 포부를 밝혔다.

문영표 사장은 “공영도매시장의 거래활성화, 경쟁력 확보와 대신할 수 있는 대명제는 없다”라며 “도매시장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시설현대화·유통물류체계 효율화·거래제도 다양화를 통해 출하자와 구매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고객들을 위한 안전하고 깨끗한 시장으로 진일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공사는 올해 주요 업무계획으로 △코로나19(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대응 대책 △가락시장 현대화사업 추진현황 △도매시장 유통 및 물류기능 고도화 △통합대금정산조직 설립 추진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구현 등을 발표했다. 이 중 이해관계자들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오랜 기간 논쟁의 대상이 됐던 사안들에 기자들의 관심이 쏠렸다. 공사의 설명이 끝나고 시장도매인, 하역체계 개선, 채소1동 시설현대화, 배추 하차거래 전환 등 현안들에 대해 신임 사장의 입장을 묻는 질의가 이어졌다.

채소2동 거래품목 중 현재 6개 품목(무·양배추·총각무·양파·대파·쪽파)이 파렛트로 출하되고 있다. 공사는 내년까지 배추 포함 채소2동에서 거래되는 나머지 품목(옥수수·마늘·생강·건고추)에 대해서도 파렛트 출하를 전면시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지난 2019년 말부터 논의가 시작된 배추 하차거래는 늘어나는 출하비용이 산지 출하자들에게 전가되면서 오랜 기간 표류 중에 있다. 이날 공사는 배추 하차거래시 포장 및 파렛트화 비용 증가분에 대한 출하자 지원을 강화해 올해 2분기부터 시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간 16억원 규모로 파렛트 임차료(망포장 3,000원·박스포장 6,000원)를 지원한다는 방침인데 기존의 방안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문영표 공사 사장은 “시스템 기반의 공동물류체계를 일으키고 물류 동선의 효율화를 가져가기 위한 첫 단추가 배추 파렛트 하차 거래다. 1공구 완성 시점에 맞춰서 배추부터 빨리 시행하겠다”며 “산지와 협의 과정에서 자원적 부분이 좀 더 지원돼야 할 상황이라 이것도 결정해서 진행하겠다. 아직까지 완전히 합의되진 않은 상태인데,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상호 간의 공감하에 가는 것이 중요하다. 더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농민들에게 금전적 부담을 초래할 우려에 대해선 하차거래 시 ‘재’(전체 물량의 20%가 2등품으로 처리돼 경락가의 60%만 적용되는 관행)가 사라진다는 점을 언급하며 “하차거래를 위해 포장, 파렛트화하는데 출하자의 손해가 있도록 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가락시장 통합대금정산조직 설립 추진에 있어선 4월 중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농식품부)가 기본계획을 수립, 공사는 통합대금정산조직 설립추진위원회를 꾸려 세부 계획을 마련한 후 내년 1월부터 단계별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공사와 농식품부의 입장차, 운영 주체인 중도매인과 도매법인의 반대에 대해 문 사장은 “이제 막 시작돼 농식품부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는 시점이라 공사와 농식품부의 추진방향까지 아직 논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중도매인보다는 법인의 반대가 강하게 나타난다. 도매법인의 경쟁력을 살릴 수 있는 부분도 같이 고민해야 한다.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부분에 대한 제도적인 보완 등 해결해야 할 부분에서 공사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거래제도 다양화에 대해선 “농산물을 중심으로 한 유통시장 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경매제 하나만 가지고 급변하는 시장에 사전대응할 수 있겠나 생각하게 된다. 나는 시장도매인제를 찬성하는 사람이다”라고 소신을 드러냈다. 또한 “오프라인 원물 구조로는 대응할 수 없다. 시설현대화를 통해 소분·가공·재포장, 콜드체인 기반의 저온시설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 이 부분과 관련해 시장 내에 거래제도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법 개정을 통해 (도매인제를) 가져오는 걸 하드웨어라고 본다면 제도를 안착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 그런데 지금은 좀 더 깊이 고민해야 한다. 시장도매인은 가야 할 방향은 맞으나, 지금보다 더 진지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시장도매인제 (도입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노력을 하되 그 전제값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하려 하면 폐해가 더 많다”고 신중을 기했다.

한편 “공익성을 내세운 시장도매인제도를 움직일 수 있는 조직과 제도, 프로세스를 갖추고 난 후에 이해관계자들과 이야기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얘기되고 있는 것이 공익형시장도매인제인데, 관심 있게 보고 있다. 시장수익을 환원시켜서 지방의 산지로 되돌아갈 수 있는 구조가 된다면 농어민에 대한 가격안정 부분에서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공익형시장도매인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