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지속가능한 먹거리정책으로 유기농 학교급식 추진

지역 공공먹거리 시스템 구축

  • 입력 2022.01.09 18:00
  • 기자명 김한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한결 기자]

브라질 벨루오리존치 민중식당에서 시민들이 식사하고 있다. 출처: flickr Isabel Baldoni
브라질 벨루오리존치 민중식당에서 시민들이 식사하고 있다. 출처: flickr Isabel Baldoni

먹거리정책은 우리 사회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농직거래를 중심으로 하는 마을부엌은 농민에게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도시 소비자에겐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면서 공공먹거리 시스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 기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먹거리를 공공재로 인식하고 있는 지역들의 새로운 모델들을 탐구해볼 수도 있다.

브라질 벨루오리존치 민중식당(Belo Horizonte restaurante Popular)은 시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식당으로, 벨루오리존치 시민이라면 누구나 저렴한 가격에 밥을 먹을 수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민중식당으로 들어오는 식재료의 20%는 지역의 소작농과 계약하도록 지자체에서 규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식당은 의무적으로 벨루오리존치시와 근교 지역의 소농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사용해야 하고, 이에 따라 지역의 농민들은 안정적으로 소득을 보장받는다. 또한 식당 공간은 시민들의 복합적인 커뮤니티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프랑스 무앙사르투(Mouans-Sartoux)에서는 근교 관광 도시의 확장에 따라 농지 면적이 감소하자 유기농 학교급식을 추진했다. 환경과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먹거리정책으로써, 지역 내 학교의 100% 유기농 급식 실현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는 직접 농장(6ha)을 만들었고, 매년 25만톤의 농산물을 생산한다. 또한 공공조달 정책을 마련해 농민들이 지역 학교에 유기농 농산물을 우선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무앙사르투 내 학교에서 소비하는 농산물의 85%가 이를 통해 공급된다. 한편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을 위한 식품 교육, 지역 유기농 농가 정착 지원 프로그램 등도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로컬푸드 자체에만 매몰돼있다는 비판에 직면한 푸드플랜이 ‘먹거리 생산-유통-소비의 선순환을 이뤄 모두에게 안전하고 좋은 식품을 공급한다’는 진정한 의미의 푸드플랜으로 거듭나기 위해 참고할만한 사례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경기도 양평시에 위치한 두머리부엌은 지역의 소농에게 직접 받은 제철·유기농 농산물로 밥상을 차린다. 판로가 없는 못난이 농산물을 사들여 농민들을 지지하고 식당 한쪽엔 지역 농민들이 생산한 유기농 농산물을 판매한다. 조합원들은 함께 모여서 먹거리에 관한 고민을 나누고,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 공유하는 실천들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