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농민들, 야적한 쌀 걷었지만 분노는 여전

때 늦은 시장격리 결정에 불만

격리물량 확대, 근본대책 수립, 홍남기·김현수 장관 경질 요구

  • 입력 2022.01.01 00:00
  • 기자명 윤병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윤병구 기자]
 

전남지역 농민들이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앞에 야적했던 나락을 정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나락은 정리했지만 정부에 대한 문제의식을 다시 한번 강하게 드러냈다.
전남지역 농민들이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앞에 야적했던 나락을 정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나락은 정리했지만 정부에 대한 문제의식을 다시 한번 강하게 드러냈다.

지난해 12월 28일 정부의 쌀 시장격리 발표가 나오자 이튿날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광주전남연합, 전국쌀생산자협회 광주전남본부는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앞에 야적했던 나락을 정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비록 시장격리가 발표됐지만 농민들은 정부의 태도와 시장격리 물량에 대해 여전한 불만을 표출했다.

이갑성 전농 광전연맹 의장은 “우리 순진한 농민들이 또 정부한테 속고 말았다. 쌀 변동직불금을 없앤 대신 만든 자동 시장격리제는 이행되지 않았고 ‘20만톤 우선격리, 나머지 7만톤은 나중에 봐서 격리하겠다’는 정부의 발표는 이미 골든타임을 놓친 발표”라며 “물가 인상에 차지하는 비율이 1%도 되지 않음에도 우리 농민들을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모는 퇴보적 문재인정권을 오는 15일 민중총궐기로 제대로 심판하자”고 포효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의 쌀 시장격리 결정이 쌀 가격 안정 정책이 되길 바란다”며 “정부와 민주당의 27만톤 시장격리 발표는 너무 늦은 생색내기식 발표이고 시장격리 지연, 나락값 폭락 사태는 정부와 여당의 총체적 무능과 무책임의 결과”라고 규탄했다.

덧붙여 시장격리 발표 이후의 과제로 △우선격리 20만톤 외 7만톤도 양곡년도 2분기가 넘기 전에 시장격리할 것 △최저가 입찰 방식은 나락값 하락을 부추기므로 공공비축미 매입방식으로 수매할 것 △「양곡관리법」을 전면 개정해 수확기 나락값 안정대책을 근본적으로 손질할 것 △시장격리를 지연시킨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을 경질하고 대통령이 사과할 것 등 네 가지를 정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