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춘추] 남북농민공동경작 사업은 한반도 평화통일의 마중물이다

  • 입력 2021.05.30 18:00
  • 수정 2021.11.25 19:25
  • 기자명 이무진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무진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
이무진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접경지역인 경기도 연천군 군남댐 홍수조절지를 활용해 ‘남북농민공동경작지 시범사업’과 향후 ‘남북 농업 공동 평화연구단지 조성 사업’을 제안하고 올해 시범사업을 진행하려 한다.

전농은 강령에 조국의 자주통일을 명시하고 농업 문제의 본질적 해결은 분단모순을 해결해야 가능하며 이를 위해 통일쌀 모내기 등 대중들과 함께하는 통일운동을 진행하는 통일운동 조직이기도 하다.

특히 지난 2018년, 대중들의 모금을 통해 준비한 통일트랙터는 북의 부족한 것을 보충해 북의 농업생산을 정상화시키면서도 대북 제재를 극복하기 위한 투쟁이었다. 이는 우리민족끼리 대단결을 통해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고 위킹그룹으로 꽉막힌 남북관계를 농민의 힘으로 풀어보기 위한 투쟁이기도 했다.

올해부터 전농은 경기도농수산진흥원과 함께 공동경작지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경기도가 토지만 임대해 제공하고 전농이 직접 생산비를 투여해 쌀을 생산하고 전량을 북에 보내겠다는 사업계획이다. 북에 쌀을 전달하지 못하면 기금으로 적립해 향후 쌀을 보낼 계획이다.

사업지인 경기도 연천군은 접경지역이다. 그리고 지리적으로 남북농업의 중간 지점이다. 남북 농민이 교류하며 실제 서로에게 필요로 하는 농작물을 공동으로 생산하고 향후 공동의 식량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공동 연구단지를 만들 수 있다고 본다.

분단돼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누고 있는 민족의 현실에서 동쪽으로 금강산 관광지구, 개성 공업지구, 연천군 농업평화지구 등 접경지를 중심으로 평화지대를 구축해내고 민족 공동으로 관리 운영하며 필요한 것을 서로가 얻을 수 있다면 평화통일은 한층 앞당길 수 있다. 또한 남북 공동 농업연구단지에서 공동 식량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면 이는 통일농업을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의 원칙은 남북이 합의한 통일의 기본조건이다. 남과 북 농민이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힘을 모아 공동경작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조국의 식량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공동 연구단지를 조성, 군사분계선에 농업을 통한 평화지대를 구축한다는 것 자체가 통일운동의 3대 원칙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한국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다. 때문에 미래의 일이지만 통일을 대비하는 통일농업을 실현하는 것은 공공산업으로서 우리의 농업이 수행해야 할 핵심적인 가치이자 역할이다.

통일농업은 남북이 상호보완적인 농업협력을 통해 상호의존적인 농업공동체를 실현하는 과정이 돼야 한다.

현재 북은 식량자급률이 90%대(옥수수 비중이 높다)를 유지하는 나라다. 대규모 자연재해나 대북 제재 속에서도 북의 농업 상황은 모자란 것을 극복하기 위한 자체적인 노력의 결과 쌀 등 알곡 부족은 분명하지만 고난의 행군 시절과 같은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때문에 이제 남북의 농업교류는 인도적 지원 등 마치 일방이 호혜적 성격으로 지원하는 듯한 방식으로 진행돼서는 안 된다.

전농이 접경지인 연천군 군남댐 일대에 공동경작지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제는 일방적 지원이 아니라 통일농업 실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남북 농민이 함께 만들어나가야 할 시기라고 판단된다.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는 공동경작지에서 모내기는 전농이 하지만 관리는 전 민족이 함께하기 위해, ‘통일 논 1평 갖기 운동’ 등도 진행해 대중들과 함께 쌀을 키우면서 통일의 의지도 키워나갈 것이다.

누구나 다 통일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행동하지 못하고 머뭇거릴 때 언제나 앞장서서 통일정국을 주도한 것은 농민이었다. 그리고 전농의 역사다. 이번 남북농민공동경작지 시범사업 또한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의 초석이 됐다는 역사적 평가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