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부터 유통까지 아우르는 대책 시급하다

[청중토론] 농민 소득 보장돼야 식량자급도 해결 가능

  • 입력 2020.09.20 18:0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생산부터 유통까지 아우르는 식량자급 대책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정부가 이제라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지난 16일 ‘식량자급률 어떻게 높일 것인가’ 토론회를 지켜본 청중들은 한결같이 답답함을 호소하며 정부의 각성을 촉구했다. 충남 당진시에서 온 강문규 전 우강농협 조합장은 “소득이 있어야 농사를 짓는다. 그런데 전체 농지의 41%가 외지인 소유다. 농민들은 다 소작농이란 뜻이다”면서 “기본틀이 안 바뀌니 농민들은 전혀 공감이 안 된다. 스마트팜도 좋지만 농민을 위한 스마트팜을 만들어야 하는거 아니냐”며 갑갑함을 토로했다.

박성한 국산밀산업협회 이사장은 “경남 사천시에서 밀농사를 짓는데 자꾸 가격을 낮춰야 한다고만 한다. 농민도 살아야 한다. 가격을 더 낮출 수가 없다”라며 “직불금을 쌀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그리고 소비업체에겐 보관료, 수매수수료, 운송료를 지원하면 숨통이 트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김성수 한국농식품6차산업협회장은 “왜 밀농사를 짓지 않나. 팔아주질 않기 때문이다. 대형 빵 프랜차이즈에 의무적으로 우리밀을 공급하는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회장은 “소비자를 이해 못하면 어렵다. 오늘 이 자리엔 소비자들도 와야 한다”며 소비자의 관심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 좌장인 윤석원 중앙대학교 명예교수는 “식량주권의 문제는 기후환경 위기 그리고 농가소득문제가 연계돼야 해결된다”면서 “농민들의 위기까지 연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10여년 전부터 나온 얘기다. 생산자뿐 아니라 가공유통주체들도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다시 토론회장을 찾아 청중들의 얘기를 듣고 “아직 노력이 부족하다. 의식의 대전환이 있어야 한다. 위기의식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농식품부가 코로나19 이후 식량자급률을 제고하려는 노력은 인정하지만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다”라며 “생산의 주체는 농민이다. 결국 생산비 보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어떤 방법으로도 농민들의 생산의욕을 높이기 쉽지 않을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