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 관련 정보개방 박차

해썹인증원 데이터개방 확대

  • 입력 2018.08.24 17:04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지난 22일 ‘식품안전관리 데이터 개방 체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증원 제공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지난 22일 ‘식품안전관리 데이터 개방 체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증원 제공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인증원)은 지난 22일 ‘식품안전관리 데이터 개방 체계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하는 ‘국가중점데이터 개방사업’의 일환이다.

국가중점데이터 개방사업은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중 일부를 국가중점데이터로 선정해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사업이다. 인증원은 지난해 해썹 인증제품 1만2,000건의 이미지와 12만건의 표시사항 DB를 구축하고, 축산물 해썹 인증업체 현황 API(앱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전산코드의 일종)를 개발해 제공한 바 있다.

올해는 축산물에 가공식품분야 업종을 추가해 API를 확대 제공하고, 해썹 운영을 위한 소규모 업체용 전산양식 DB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해썹 인증제품의 이미지와 표시사항을 추가로 수집하고 식품업체들이 스스로 정보를 등록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정보제공을 희망하는 업체는 인증원 정보통계팀(043-928-0032)에 전화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박정일 정보통계팀장은 “이번 사업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식품안전분야 데이터가 자유롭게 연계·공유되고, 필요한 정보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개방 생태계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HACCP #해썹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