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한국육계협회가 해야할 일

  • 입력 2018.02.09 09:45
  • 수정 2018.02.09 09:47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지역에서 육계농가들을 만나 취재를 하면 결국 한국육계협회와 대한양계협회, 그리고 닭고기자조금 얘기까지 꺼내게 된다. “경력이 짧아서 잘 모르겠다”, “다들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에둘러 대답하지만 사정을 다 안다는 듯 혀를 차는 농가들의 모습을 보면 취재온 기자까지 부끄러운 마음이 든다.

양 협회의 힘겨루기 속에 닭고기자조금은 최근년간 정상적인 사업이 진행되지 못했다. 이를 자조금 사무국만의 책임이라 말할 수 있겠나? 양 협회를 싸잡아 비판할 수도 있겠지만 이 역시 사태의 초점을 벗어난 얘기라 할 수 있겠다.

한국육계협회는 계열업체를 회원으로 둔 단체다. 생산자단체라기 보다 유통단체나 육가공단체의 성격이 더 짙다.

타 축종의 자조금사업을 보면 생산자단체가 주축이 돼 운영하고 있다. 생산자단체장이 자조금관리위원장을 겸직하기도 한다. 닭고기자조금 대의원들은 계열업체의 자조금사업 참여 확대를 바라는 마음에서 육계협회 부회장을 자조금관리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그런데 지금 결과는 어떠한가.

본회 출신 위원장이 이끄는 자조금도 세차게 흔드는 육계협회를 보면 일말의 책임감이라도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심지어 의무자조금인 닭고기자조금을 탈퇴하겠다느니 육계협회가 자조금 거출의 90% 이상을 전담해 전달하고 있다느니 하는 얘기가 떠도는 걸 보면 개탄이 저절로 나온다.

의무자조금은 축산자조금의 조성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만들어진 기구다. 법은 하나의 축산물에는 하나의 자조금을 설치해야 한다고 못박고 있다. 현재의 자조금을 탈퇴하겠다는 건 자조금사업 자체를 부정하는 행동인 것이다.

육계농가들은 미허가축사 문제에 AI 발생까지 겹쳐 급박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이 와중에 육계협회가 할 몫은 90% 운운하는 힘자랑이 아닌 억울한 육계농가가 없도록 회원사들을 관리하는 일일 터다. “AI가 터지니 다 자라지 못한 닭도 급하게 빼내고 있다”는 얘기를 기자만 듣고 있단 말인가?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