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직속 ‘농정개혁위’ 시동

김영록 장관-정현찬 가농회장 공동위원장 체제
농민적 공감대 확보 ‘관건’ … 현장성 ‘부족’ 우려도

  • 입력 2017.08.18 08:08
  • 수정 2017.08.19 21:29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지난 1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농정개혁위원회' 발족식에서 김영록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가 농정불신을 해소하고 농민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감한 농정개혁을 목표로 장관 직속 ‘농정개혁위원회’를 지난 17일 발족했다.

농정개혁위는 김 장관과 정현찬 가톨릭농민회(가농) 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농민·소비자단체·학계·언론인 등 30명의 위원으로 구성을 마쳤다. 특히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농정·식량·축산 3개 분과로 나누고 위원회 위원 중 분야별 관계자 5~10인 내외로 구성해 회의를 진행한다.

농정개혁위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의 주요정책과 사업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한편 △쌀값회복 △가축질병 △농산물 가격안정 등을 중심으로 농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적극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농정개혁위에는 ‘반부패TF'도 운영된다. 반부패TF는 농정분야 비리정보를 수집하고 개선과제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하지만 ‘현장중심으로 확 바꾸겠다’는 농정개혁위가 출발부터 삐걱대는 양상도 포착되고 있다.

지난 11일 농민의길은 △분과위의 실질 역할을 위해 농민참여 보장 △분과위원장 위촉은 민간 공동위원장에게 우선권 부여 등을 정현찬 회장 명의로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농민중심 의제발굴과 현장성 확보차원에서 제시한 의견들은 적극 반영되지 않았다.

30명의 위원들 중 4분의1이 학계와 연구진으로 구성됐고, 소위 ‘전문가’ 그룹도 현장성 보다는 대선캠프라인으로 구성됐다는 것에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