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축산과학원 간부급 인사 ‘철퇴’

AI 관련 문책인사…농민들 “의미 없어”

  • 입력 2014.03.30 19:26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축산과학원 홍성구 원장을 비롯한 간부급 인사 3명이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에 따른 문책성 인사조치를 받았다. 농촌진흥청은 축산과학원내 AI 재발방지 대책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지만 농민들의 눈초리는 여전히 따갑다.

지난 4일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리사에서 AI가 발생하자 농민들은 불만을 쏟아냈다. 정부가 AI의 발병 책임을 농민에게 돌리며 한창 보상금 감액 정책을 펴던 시점이었기 때문. ‘축산과학원도 별 수 없다’는 말은 어느 농가에서나 화제가 됐고, 살처분 농민들은 “우리 보상금은 이래저래 다 깎으면서 축산과학원 AI 뒤처리는 전부 우리 세금으로 충당하는 것 아니냐”며 분개했다.

농촌진흥청은 24일 AI 발생에 직접책임이 있다는 가금과장과 축산자원개발부장을 보직해임 및 직위해제하고 25일 지휘감독 책임이 있는 국립축산과학원장을 직위해제했다. 또 원내 AI 발생 원인을 인근 습지 소독 미실시와 야생동물·관리인·기자재에 의한 유입으로 추정, 방역을 한층 강화하는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했다. 종축 분산보존을 확대하고 내년에는 축산과학원 가금연구단지를 보다 ‘안전한’ 지역으로 이전할 계획도 밝혔다.

하지만 이런 조치에도 농민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충북 영동의 양계농민 이수호씨는 “감기라는 것은 무균실에서도 올 수 있는 것이다. 소독으로 막을 수 있다는 건 가설일 뿐, 축산과학원이라고 다르지 않다. 징계나 후속조치를 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안전한 곳으로 이전한다는데, 대체 AI로부터 안전한 곳은 어디냐”며 쓴웃음을 지었다.

농민들은 AI에 대응하는 정부의 행보를 “죽이는 데만 돈 쏟아붓지 정작 필요한 데는 하나도 안 쓴다”고 비판한다. 농민들은 발병의 책임을 묻고 원인을 따지는 것뿐 아니라 이미 발생한 AI에 대한 현실적인 보상과 수습책을 더욱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권순창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