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전거래, 요즘 같으면 잔금 못 받는 경우 많아”

농협계약재배 금액 낮아 … 농민에게 불리하게 작용
계약재배 금액높이고 면적확대해야

  • 입력 2011.06.07 15:54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군 화원면의 김성호 씨(54세)는 2년째 상인들과 계약재배로 1ha(3천평)의 배추농사를 지었다. 김 씨는 올해 배추가격 폭락으로 인해 계약금만 받고 나머지 돈을 받지 못했다.

김 씨는 “내가심은 배추는 산지폐기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아 큰 걱정이다. 처리비용도 지원되지 않을뿐더러, 배추를 뽑지 않고 갈아엎었다간 가을배추 연작 피해가 나기 때문에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농협과 계약재배를 하다가 농협에서 제시하는 단가가 너무 낮아 생산비가 안나오다 보니 2년 전 부터 산지유통인과 계약재배를 했는데, 올해는 배추 값이 똥값 이어서 잔금도 못 받았다. 산지유통인들과 계약재배 하면 이런 일은 부지기수다”고 산지 상황을 전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지유통인과 계약을 하는 이유는 (산지유통인들이)비닐과 모종을 가져다주고, 산지유통인들이 먼저 주는 계약금으로 농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 20년 동안 농사를 지으면서 지난해가 유일하게 배추 가격이 좋았다고 회고한 그는  “올해는 정부의 권유대로 봄배추를 심었지만 결국 이런 결과가 나왔다. 농민은 죽으면 죽을망정 시세대로 팔고 있다”고 전했다.

결국 그는 “정부도, 유통도, 상인도 아무도 믿을 수 없다”고 헛웃음을 지으며 “소비자 물가 인상 주범이 농산물인 것처럼 호도하는 정부와 언론이 원망스럽다”고 전했다.
그는 “농협과 계약재배를 했을 당시 가격을 너무 낮게 제시해 생산비도 안 나오는 경우가 많았고 심지어 기준에 맞지 않는 배추는 수확을 해가지도 않아 버리는 경우도 허다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농협이 제시하는 계약재배 가격이 산지유통인들에게는 기준가격이 되어 버려 농민들에게 적용된다”며 “농민을 위한 농협이 농민의 목을 옥죄어 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3억원의 빚을 지고 있다고 설명한 그는 지난해부터 원금을 상환하고 있다. 그는 “농민들이 어떻게 빚을 지고 있는지 정부가 나서서 파악해야 한다. 배추 한포기를 심는데 드는 비용을 파악해서 생산비가 보장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