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는 산 채로 매몰… 소독약 부족 문제 제기도

살처분에 사용된 장화 등 마을에 장기간 방치

  • 입력 2010.06.07 14:29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는 구제역 방역에 대해 만전을 기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포천지역 발생이 소강상태에 이르자 종식선언까지 발표했지만 이를 비웃듯 잇따라 구제역이 발병했다.

구제역 소독약 지원이 집중된지역에는 정부의 보조금으로 하지만 인접지역은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보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난달 열린 국회 농식품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정범구 민주당 의원은 “구제역 발생지 소독을 농식품부가 비용을 지원하는데 인접지역은 지자체가 부담하고 있다. 충주시는 초소당 4천만원을 지원받는데 음성은 초소당 2백만원을 지자체가 하고 있다. 주변지역과 형평성 차이가 크다”고 질의했다.

방역에 사용되는 생석회를 공급받지 못한 일도 발생했다.

1월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도 포천에서 한우를 키우던 박 모씨는 혹한기라 액상소독제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포천시와 축협에 생석회를 공급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개인 돈’으로 사다 쓰라는 답변을 들었다.
포천시는 구제역 확산 방지에 주력한다는 목소리를 높이며 이동초소에 대규모 방역을 시작하면서 생석회가 1가구당 20kg 5포가 공급됐다. 이 분량은 농장 출입구에 한 번 뿌리기에도 부족한 물량이었다.
결국 박 모씨의 인근 농장에서 구제역이 터지고, 500m 반경 안에 있던 박 모씨도 예방적 살처분을 해야만 했다.

박 모씨는 “살처분을 하고 나니까 우리 농장에 20톤의 생석회를 쏟아 붇더라. 농장주변이 온통 하얀가루 범벅이 될 정도였다”고 회상하고, “포천시에서 이번 구제역으로 방역에만 42억원이 들었다고 한다. 천문학적인 그 돈을 이동하는 차량 바퀴에 살포하느라 다 써버렸다. 농가단위 소독을 하는데 지원하는 게 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돼지 매몰에 대한 논란도 일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돼지를 생매장했기 때문이다. 구제역 발생지역에서 돼지를 매몰한 굴삭기 기사는 살아 있는 돼지를 매몰했다고 폭로했다.

익명을 요구한 굴삭기 기사는 “산 돼지들을 매몰지에서 산 상태로 구덩이에 몰어 넣은 뒤 매몰했다”고 말했다. 특히 “살아있는 돼지들이 떨어지면서 비닐과 방수포가 찢겨나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에는 돼지는 먼저 살처분한 후 매몰하도록 돼 있어 공무원들이 관련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구제역 발생 지역에서 살처분 등에 사용된 장화 등의 도구가  2주가 지나도록 소각되지 않고 논둑에 버려져 있는 것도 목격되기도 해 방역체계에 허점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연승우 기자〉

 

▲ 임시작업장으로 사용된 비닐하우스에 살처분에 쓰인 장화 등의 도구가 수거되지 않은 채 방치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