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처분 보상금 지자체 지원 없나?

경기 포천…살처분 총두수의 10%, 큰 젖소값 320만원씩 지원
인천 강화…입식자금의 10% 추가 지원

  • 입력 2010.06.07 13:58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살처분 가축보상금에 대해 농가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의 추가지원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가장 먼저 발생한 경기 포천지역 살처분 피해 농가들은 대책위를 꾸리며 적극적인 피해보상 요구를 해 왔다.
포천 대책위에 따르면 정부의 살처분 지원 보상금은 마무리 됐으며, 농가들이 다시 축산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추가 지원을 요청한 결과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포천 대책위 관계자는 “경기도에서 젖소의 보상금 현실화를 위해 추가 지원이 된다는 방침을 전해 듣고, 농가들에게도 이 사실을 전한 상황”이라며 “농가당 총 살처분 두수의 10%를 큰 젖소값 320만원으로 지원받는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60마리를 살처분한 농가는 10%인 6마리에 대해 두당 320만원씩 추가 지원되, 1천920만원을 더 받게 되는 것이라고 대책위는 설명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쓸만한 젖소를 사려면 320만원을 줘야 할 것”이라며 금액을 명확히 밝혔다고 포천 대책위 관계자는 덧붙였다.

인천 강화지역 피해농가도 시에서 입식자금의 10%를 추가 지원할 전망이다.
이 외에도 군차원에서 정부 보상금으로 젖소를 구입하고 난 차액에 대해 지원하는 곳도 있다고 알려진다. 〈원재정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