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거세미나방 (Agrotis segetum Den's et Schiffernuller), 검거세미나방 (Agrotis ipsilon Hufnagel), 숯검은밤나방 (Agrotis

닉네임
이상계
등록일
2010-08-24 09:25:06
조회수
5336
거세미나방 (Agrotis segetum Den's et Schiffernuller), 검거세미나방 (Agrotis ipsilon Hufnagel), 숯검은밤나방 (Agrotis tokionis Butler)

□ 형태

거세미나방의 경우 성충의 날개 편 길이는 38~45㎜로서 회갈색을 띠고 중앙부에 콩팥무늬, 고리무늬가 있고, 다자란유충은 40㎜정도의 검정색 또는 검은 회색이다. 검거세미나방은 성충의 날개 편 길이는 47~48㎜이고, 몸은 진한 회갈색이며 앞날개에 콩팥무늬, 칼 무늬, 고리무늬가 뚜렷하다. 유충은 다 자라면 40㎜정도이고 어릴 때는 녹색이나 자라면서 갈색을 띤다. 숯검은밤나방은 성충의 날개 편 길이는 43~50㎜이고 몸은 암회색을 띠고, 앞날개에 콩팥무늬, 고리무늬가 있고, 콩팥무늬 옆에 두 갈래로 된 칼무늬가 있다. 다 자란 유충은 거세미류 중 가장 몸색깔이 검다.

□ 피해

유충이 작물의 땅가 부위를 잘라 일부를 땅속으로 끌어들여 섭식한다. 갓 깬 유충은 지상부에 살며, 3령 이후에는 땅속에 숨어 있다가 야간에만 가해하며 늦봄과 초여름에 걸쳐 피해가 심하다. 어린 묘의 경우에 피해가 잘 나타나며 식물 전체를 잘라 놓기 때문에 피해가 크다. 피해 받은 식물의 주위의 구멍을 파보면 검은색의 유충을 볼 수 있다.

□ 발생생태

거세미나방은 년 2~3회 발생하며, 성충은 6월 중순, 8월 중순~10월 상순에 발생한다. 흙속에서 유충으로 월동하며, 알기간은 5~6일, 유충기간은 38일, 번데기기간은 27일 정도이다. 유충은 잡초와 재배작물의 땅가부위의 오래된 잎에 1~2개씩 산란하며 등불에 잘 끌린다. 검거세미나방은 년 3회 발생하며 유충으로 땅속에서 월동한다. 성충 발생최성기는 1화기는 6월중순, 2화기는 8월 중순, 3화기는 9월하순이다. 알기간은 4일, 유충기간은 30일, 번데기기간은 18일이다. 숯검은밤나방은 년 1회 발생하며 성충발생 최성기는 9월 하순이다. 월동유충은 작물을 가해하다가 땅속에서 여름잠을 자며, 8월 하순~9월 상순에 흙고치를 짓고 번데기가 된다. 알기간은 6일 번데기기간은 25일이다. 거세미는 전국적으로 발생하나, 고추, 감자, 담배 등 포장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므로 피해는 크지 않은 편이다.

□ 예찰

정식 후 작물의 줄기가 싹둑 잘라져버린 것으로 발생을 확인 할 수 있다. 그 주변에 거세미유충이 들어간 구멍을 발견할 수 있다.

□ 방제방법

피해지점을 잘 관찰하고 유충이 들어 있는 곳을 파내 구멍 속에 숨어 있는 유충을 잡아 죽인다. 피해는 정식 직후 많이 발생하므로, 예비 묘목을 준비하여 보식한다.
작성일:2010-08-24 09:25:06 152.99.3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