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감자수염진딧물

닉네임
최만영
등록일
2010-08-23 10:00:47
조회수
4230
감자수염진딧물 (Macrosiphum euphorbiae Thomas)

□ 형태

유시충의 몸길이는 2~4㎜이다. 머리는 연한 노란색 또는 초록색을 띠고, 눈은 검은빛을 띤 붉은 색이다. 머리에는 이마혹이 뚜렷하며, 머리 뒤쪽은 매끈하고 센털이 있다. 뿔관의 밑 부분은 연한 녹색이고 끝 반부는 거무스름하며, 끝 조각은 긴원뿔 모양으로 약 16개의 센털이 있다.

□ 피해

성충과 약충이 기주식물의 잎 뒷면에서 흡즙하고, 50여종의 바이러스병을 옮긴다. 피해 받은 잎은 기형이 되며, 심하면 식물은 자라지 못한다. 또한 감로에 의한 그을음이 생겨 광합성을 저해하며 그을음병을 유발한다.

□ 발생생태

기주식물은 사과, 콩, 브로콜리, 양배추, 배추, 셀러리, 옥수수, 가지, 상추, 파파야, 완두, 고추, 감자, 딸기, 해바라기, 고구마, 토마토, 튜립 등 200여 종이 된다. 발생최적 조건은 온도 21~26℃, 습도 60~80%이다. 무시성충은 2주 동안 50마리의 산자(새끼)를 낳는다. 십여 세대를 여름 기주식물에서 생활하는데 감자와 가지에서 많이 발생한다. 유시충은 5월 하순~6월 상순과 8월 하순에 발생최성기를 보인다. 주로 감자, 가지 등 가지과식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으로 전 세계에 분포한다.

□ 예찰

감자수염진딧물은 어린잎에 서식하는 하며, 오래된 잎에 서식하는 싸리수염진딧물과 구분할 수 있다. 수염진딧물은 안테나가 몸길이보다 길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진딧물의 예찰은 황색수반(노란색 바탕의 물 그릇)이나 끈끈이트랩을 이용한다.

□방제방법

가지과작물을 이어짓기하지 않는다. 부득이 연작을 했을 때는 방제를 철저히 한다. 시설내에서는 방충망을 설치하여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진딧물을 못 들어오게 한다. 천적에 안전한 약제를 사용한다.
작성일:2010-08-23 10:00:47 152.99.3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