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CaMV 35S-GFP 형질전환 담배에서의 다양한 유전자 발현

닉네임
dud45
등록일
2010-01-05 15:31:05
조회수
4409
Cauliflowermosaic virus (CaMV) 35S promoter는 현재 식물생명공학에서 외래 유용유전자를 발현시키는데 전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며, 본 연구에서는 35S promoter에 의한 유전자 발현양상을 분석하시 위해 GFP 유전자를 담배에 형질전환시켰다. 총 142개의 는 프로모터는 에 대해서 형질전환 담배를 분석한 결과 35S promoter에 의한 GFP 유전자는 steady-green(전신에 걸쳐 일정하게 발현), silenced(GFP유전자 침묵) 및 non-uniform(불규칙하게 GFP 발현)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되었다. 특히 unspecified 발현형태는 variegated(불균일), red-dropped(적색 점), on-silencing(GFP 침묵 진행), partitioned(발현부위 구분), smeared(흩뿌림) 등 5가지의 종류로 다시 세분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발현형태의 형질전환 담배를 유전적 및 표현형적으로 고정계통을 확보하고자 T3세대까지 후대분리 시키고 선발하였다. 선발된 계통에 대해 도입유전자 개수를 파악한 바에 의하면 steady-greeng 식물은 단일 유전자가 주로 도입되었으나 silenced 및 non-uniform는 대부분의 경우 2개 이상의 유전자가 삽입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non-uniform 식물은 후대에서도 다양한 표현형을 나타내었지만은 도입 유전자 수는 동일한 것으로 볼 때, 식물 발달 및 분화시의 특정한 환경요인이나 epigentic factor 등이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35S promoter에 의한 GFP 유전자의 다양한 발현형태에 대한 대량분석은 전세계적으로 보고되지 않았으며, 특히 Agroinfiltration 기술을 활용하여 형질전환체를 분석한 사례는 본 연구가 처음이다. 형질전환 유전자의 발현 형식이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Agroinfiltration 기법은 다양한 변이의 형질전환체를 선발하는데 핵심적인 기술이 될 수 있다.
작성일:2010-01-05 15:31:05 152.99.8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