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 아닌 소농이 지구 식힌다”

15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세계 농민들은 촛불집회 열어

  • 입력 2009.12.14 13:39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차 기후변화협약이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지난 8일부터 개최된 가운데 국제농민연대기구인 비아 캄페시나는 10일 코펜하겐 시내에 촛불 집회를 열었다.

비아 캄페시나는 집회에서 농부들은 세계 각국에서 기후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한 가뭄과 홍수가 농지와 농작물을 파괴해 기후변화협약의 탄소거래, 배출량 감축 등에 의해 더 큰 피해를 받는다고 주장했다.

기후변화협약 15차 당사국총회는 2012년 이후의 기후변화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고 그 방법과 각 국의 재정부담까지 포함하는 논의를 진척시킬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후변화의 최대 피해자이면서 또한 기후변화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농업인인만큼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대한 한국 농민들의 입장을 모아내고 이후의 대안까지 마련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전국여성농민연합에서 나온 기후변화관련 자료집에 따르면 지난 30여년 동안 인위적 온실가스 연간 배출량을 살펴보면 농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13.5%정도이며 오히려 산업이나 에너지 공급 등의 비율이 50%가까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농은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대안은 소농이라고 주장했다. 규모화된 농업생산은 이산화탄소의 전체 배출량이 30%를 차지하는 기후변화의 직접적 원인 중 하나이지만 소규모로 다양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은 땅속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능력을 증가시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이라는 것.

특히, 도시와 가까운 농촌에 살며 지역시장과 연계 맺고 있는 농민들이 식량 수송에 쓰이는 에너지 소비나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농산물 수출과 대형기업들의 농산물 유통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보조금은 바로 이러한 온실가스 사용을 부추기며 동시에 지역의 대다수 소농들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 전농의 주장이다.

전농은 자료집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구체적 대응 방법으로는 규모화되고 수출 지향적이며, 단작화된 농업이 아니라, 중소농을 살리고 그들에 근거한 친환경 유기농업을 제도적으로 전환시켜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외의존적인 식량정책이 아니라 지역의 유기적 관계에 근거한 자급형 농업을 우선시하도록 정책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