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농가공식품 정책지원 시급”

전여농 전북연합 농식품가공 지원정책 개발 심포지엄 개최

  • 입력 2009.12.14 10:30
  • 기자명 김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생산비 증가와 농산물값 폭락으로 인해 가공판매로 농가소득을 증진시키는 방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농가공품의 주원료인 밭작물을 생산하는데 여성농민들의 몫이 크게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기술과 정보 부족으로 농가공식품 정책 수혜에서 소외되어 왔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여성농민의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가공식품 생산과 유통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북연합(회장 정예자)은 오은미 전북도의원과 함께 주최한 ‘전북여성농민 소득향상을 위한 농식품가공 지원정책개발 심포지엄’을 지난 9일 전북도의회 회의실에서 개최, 전북지역 여성농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연구를 발표하고, 향후 정책대안을 모색했다. 

전여농 전북연합은 전북지역 군산, 김제, 정읍, 임실, 순창군 거주 여성농민 319명을 대상으로 연령별, 소득별, 영농규모별, 작목별 농산물가공에 대한 접근빈도와 지원희망분야 등의 조사를 바탕으로 농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분석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이상이 농산물 가공으로 농가소득 향상을 희망하지만 전체 가운데 21% 정도만이 가공판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이유에 대해 30대 젊은층은 기술부족 응답률이 높았고 40∼50대 여성농민은 기존 노동부담이 높아 접근자체를 시도하지 않는 것으로 답했다. 따라서 여성농민의 교육지원과 농업노동 완화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북연합과 오은미 전북도의원이 공동 주최한 '전북여성농민 소득향상을 위한 농식품가공 지원정책개발 심포지엄'이 지난 9일 전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여성농민 교육, 농업노동 완화 정책 필요

또한 가공판매 경험자 가운데서도 개별판매가 주를 이루면서 제품 허가 보유율이 낮아 식품위생법 등에 저촉될 위험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기존 가공식품에 대한 지원도 대부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표 등록률이 낮은 이유에 대해서는 고비용과 까다로운 절차 등을 꼽아, 소량생산자들 묶어 브랜드화 하는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생산기술, 유통, 판매 정책지원 절실

이에 대해 오은미 의원은 식품가공 지원방안에 대해 생산·유통에 걸친 종합적인 지원을 담당하는 ‘여성농민 창업센터’와 같은 시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생산시설과 관련, 창업상담, 정보제공, 기술상담, 품목연구회운영, 경영교육, 정보화교육 등을 지원하는 기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 의원은 유통·판매에 대한 네트워크 지원에 대해서도 전자상거래와 직거래 지원을 선호하고 있는 만큼 소규모 영세업체의 판매처 확보와 공동브랜드화 지원방안에 대한 정책제시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또한 업체 등록에 필요한 경비와 포장지, 택배비 지원 등의 실질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최재용 전북도청 식품산업과장은 농촌진흥청에서 ‘농산물가공기술이전센터’를 오는 2010년부터 5년간 전국 30개소를 대상으로 총사업비 4억5천만원을을 들여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정부가 추진하는 가공식품시장의 대규모화, 규격화 되는 추세에 대한 우려도 이어졌다. 주제발표에 나선 김은진 원광대 교수는 농산물 수입개방과 맞물려 대기업이 규모화한 가공공장 건설로 대량생산에 들어가면서 전체 가공식품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전북의 경우 2009년 농림수산식품부 업무계획에는 국가 식품클러스터를 전북익산에 조성해 2012년 완공, 세계적인 식품가공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이 같은 대규모 산업단지가 지역 농어업 산지와의 연계보다는 값싼 수입농산물 가공이 주를 이룰 것이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소규모 산지가공산업의 적극적인 육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또 산지가공산업이 활발해 지기 위해서는 생산자와 식품사업자가 식재료의 계약생산·공급을 위한 교류협력사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도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산지가공산업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농산물의 신선상태 유지, 불필요한 유통절차 생략 등으로 인한 비용절감, 규모화에 따르는 과도한 시설투자비용 절감 등을 꼽았다.


손맛 살린 소규모 브랜드화로 돌파

이와 관련해 전통식품의 경우 소규모 농가공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이고 이에 따라 전통식품 가공에 주된 노동력을 갖고 있는 여성농민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특히 고령층 여성농민들이 적극적인 가공판매 의사를 밝히고 있으나 판매와 유통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며, 30∼40대 젊은층 역시 기술지원만 전제되면 전통식품 가공판매에 적극적인 의사를 갖고 있어 이에 대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김은진 교수는 전통식품의 경우 공산품처럼 표준화, 규격화로만 접근하는 것을 지양하고 소규모 가공으로 어머니들의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맛의 다양화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농가공업을 일정 규모 이상으로 키우는 것을 오히려 제한하고 농가 중심의 소규모 가공을 브랜드화 시켜 활성화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