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전자조작 쌀 생산 승인

서울환경연합, “세계 식탁안전 위협” 중단 촉구
한국정부에 안전성 대책 “중국산 수입금지” 등

  • 입력 2009.12.06 16:06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세계 최대 쌀 생산국인 중국이 살충제 내성 유전자조작 쌀(Bt rice)의 생산을 승인했다고 알려져 한국에서도 유전자조작 쌀 오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환경연합은 지난 29일 성명을 내고 중국의 유전자조작 쌀 생산 승인을 강력히 비판했다. 또 중국 정부의 생산 승인 철회와 한국 정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급한 대책마련도 촉구했다.

서울환경연합은 성명에서 유전자조작작물(GMO)은 “농민과 농업의 초국적 곡물기업 의존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식품 선택권을 박탈해 식량주권을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비판하면서 “세계 최대 쌀 생산국인 중국이 전 세계 절반이 넘는 인구의 주식인 쌀을 유전자조작 기술을 통해 상업적으로 생산하겠다는 것은 세계 시민의 식탁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의 유전자조작 쌀로 인해 인접국가인 우리나라의 오염 위협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은 2004년 쌀 재협상 결과로 2014년까지 매년 최소시장접근(MMA)물량을 늘려나가고 있고 이 중 중국에서만 16만 톤이 수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산 쌀이 저가로 들어와 가격 차이를 노려 쌀의 원산지를 속이는 부정유통사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유전자가 조작된 쌀이 중국에서 생산, 수입된다면 그 피해규모는 예측하기 어렵다.

서울환경연합은 성명에서 “현재까지 중국은 유전자가 조작된 쌀을 상업적으로 재배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2005년 중국 내에서 유전자조작 쌀이 불법으로 재배, 유통되고 있다고 그린피스가 보고한 이후 지속적으로 승인되지 않은 유전자조작 쌀이 유럽을 중심으로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중국이 유전자조작 쌀을 상업적으로 재배, 생산, 유통했을 경우 유전자 오염 사건, 사고의 규모는 급속하게 증가할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한국 정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신속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울환경연합은 한국 정부의 중국산 유전자조작 쌀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지난해 유전자조작식품 관련 표시제 개정 의지를 밝힌 지 1년이 되어가지만 구체적인 결과는 나오지 않고 있으며, 멜라민 파동 때 야심차게 추진하겠다던 중국 현지 식품안전감시 감독 강화 등은 감감 무소식”이라고 주장했다.

서울환경연합은 중국의 유전자조작 쌀 생산 승인에 따른 국민의 우려와 우리 농민과 농업의 피해를 막기 위해 △유전자조작식품 표시제를 조속히 개정 △우리 농업과 농민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 △유전자조작식품의 안전관리 및 감시 기능을 강화하고, 초국적 곡물기업의 생명공학 기술의 안전성을 꼼꼼하게 검증할 수 있는 안전관리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서울환경연합은 중국 정부에게 유전자조작 쌀 생산의 승인에 대한 우려의 뜻을 분명하고 강력하게 전달하고, 중국은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유전자조작 쌀 생산 승인으로 이웃 국가와 그 국민들의 밥상 안전은 물론, 중국 국민과 농민들을 위협하는 일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중국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시, 우리 국민의 밥상 안전을 위해 중국 쌀 수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