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경영안정자금 지원조례 적극 동참”

진주시 농민.시민단체 주민발의 선포 기자회견

  • 입력 2009.12.06 15:47
  • 기자명 김영미 지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지역 농민과 시민사회단체가 벼 재배농가들의 안정적인 벼 생산기반 확보와 쌀 산업을 지속, 유지하기 위한 쌀값 지원조례 주민발의 운동을 펼치는 등 농민들의 생존권 지키기에 나섰다.

지난 2일 진주시청에서 진주시여성농민회, 진주시농민회, 민주노동당 진주시위원회, 진주진보연합이 공동으로 농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한 벼 재배농가 경영안정자금 지원조례 주민발의 선포 기자회견〈사진〉을 열었다.

지난 11월 9일 민주노동당 경남도당과 함께 전농 부경연맹, 전여농 경남연합이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들의 주민발의 운동을 선포하고 도민들의 동참을 호소한 바 있지만 경남도내에서 농업규모가 가장 큰 도시인만큼 진주지역 농민들과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 지난 2일 진주시청에서 진주시여성농민회, 진주시농민회, 민주노동당 진주시위원회, 진주진보연합이 공동으로 농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한 벼 재배농가 경영안정자금 지원조례 주민발의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이날 참석한 이재석 진주시농민회장은 “2008년 경남도의 100억 지원, 2009년 200억 지원 그러나 언발에 오줌누기 식 일회성 대책이 아닌, 그래서 해마다 반복되는 나락 적재 투쟁을 통해 쌀값을 보장받는 것이 아닌 제도화된 지원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2009년 경남도의 전체예산은 약5조6천억이며 이중의 약 1%에 해당하는 예산으로 벼 재배농가에 대한 경영자금을 충분히 지원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자료를 통해 별 실효성 없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도민의 세금을 낭비하지 말고 경제난에 고통 받는 농민노동자 일하는 사람을 위한 지원에 시각을 돌려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매주 금요일 진주 전역에서 동시다발로 주민들을 직접 만나 동참을 호소하는 선전전과 서명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조례의 핵심내용은 경상남도 주소지와 경남도내에 소재한 농지에서 2년 이상 직접 벼 재배를 하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경상남도는 매년 예산을 책정하여 지원하며 지원의 최대단위는 5ha까지 할 수 있다.

<진주=김영미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