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기농연맹 회장단 팔당농민들과 면담

디마테오 회장 “김문수 지사와 대화하도록 돕겠다"

  • 입력 2009.11.23 12:16
  • 기자명 김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마테오 국제유기농연맹 회장(왼쪽 두번째)이 18일 팔당 유기농민들과 면담을 갖은 뒤 4대강 사업대상지인 남양주시 조안면 장산벌 하천변에 사과나무를 심고 있다.<사진-김주영 기자>
동아시아 유기농컨퍼런스 참가차 방한 중인 국제유기농연맹(IFOAM) 캐서린 디마테오 회장과 앙드레 류 부회장, 연맹 이사진 등이 18일 남양주시 조안면복지회관서 남양주와 양평일대 유기농민들과 직접 만났다.
이 자리에서 디마테오 회장단 일행은 국제유기농연맹이 할 수 있는 행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마테오 회장단과 만난 농민들은 그동안 땅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으나, 정부와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농민들과 대화를 하지 않으려 한다며 국제유기농연맹이 나서 도와달라는 한목소리로 호소했다.

디마테오 회장은 “국제유기농연맹이 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진행하며 김문수 지사와도 이야기하겠다”면서 “정부와 농민들이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답변에 대해 정영숙 팔당생명살림 생협 이사장은 “지사와 만나려는 노력을 수없이 했으나 어제(17일)사업고시가 났고 경기도와 중앙정부가 사업합의 하에 공사를 시작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대화에 나서면 좋겠느냐”며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디마테오 회장단 일행은 17일 김문수 지사와 만난 자리에서 4대강 홍보영상 시청과 함께 4대강사업이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 동석한 앙드레 류 국제유기농연맹 부회장은 “한국의 정부는 농업과 하천이 공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고 말하고, “김 지사가 상수원보호구역에서 유기농사를 짓는 것이 수질을 악화시키지 않는다는 과학적 근거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며 “자료를 김 지사에게 문서화해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면담에 참석한 IFOAM 세계 이사들은 한국이나 경기도의 좋은 사례가 이미 많다고 생각한다며 유기농업이 하천을 오염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여러분들이 직접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마테오 회장단은 간담회를 마치고 팔당생명살림 생산자 농민들을 비롯해 환경농업단체연합회 등이 포함된 농지보존·친환경농업사수를 위한 팔당공대위와 비공개 면담을 진행한 후 팔당호 하천부지에 사과나무를 함께 심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김주영 기자〉
▲ 디마테오 회장단 일행과 팔당 유기농민들이 남양주시 조안면 장산벌 일대에서 기념촬영을 가졌다. <사진-김주영 기자>
▲ <사진-김주영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