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쌀 지원.남북관계 개선해야"

6.15남측위 등 사회단체.정당, 각계각층 만인선언대회 개최

  • 입력 2009.11.23 12:15
  • 기자명 김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단체와 정치권이 남측에서 지속되고 있는 쌀값폭락 사태에도 불구, 정부의 대책이 미온적이라고 비난하면서 대북쌀지원 재개와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상임대표 김상근)를 비롯해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과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의 정당·사회단체 30여명의 대표자들은 지난 11일 오후 정동 성프란체스코 교육회관에서 쌀대란 해결과 남북관계개선 촉구 각계각층 만인선언대회를 개최했다.

정부가 수확기 쌀값폭락 사태의 근본적 해결책으로 누차 지적되어온 대북쌀지원 방안을 묵살한 채 수입옥수수 1만톤을 북에 지원과 쌀가공품 소비활성화 등 겉핥기식 대책으로 일관하자 각계가 나선 것이다.
이날 대회에 참석한 정당·사회단체 대표자들은 인도적 지원에 조건은 없어야 하며, 폭락한 쌀값 안정을 위해 대북쌀지원 재개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상근 6.15남측위 상임대표는 “인도적 지원은 쌀이 남지 않아도 나누어야 하는 것인데 하물며 남아도는 쌀을 쌓아놓고 북녘동포들을 굶기는 것은 정의롭지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미 야당의원들을 중심으로 대북 인도주의적 쌀지원특별법을 발의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이 발의안을 상정할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의 박진 위원장에게 이를 시급히 상정해달라고 말했고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지난 10.28 재보선으로 의원직을 얻은 정범구 민주당 의원도 참석해 대북쌀지원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정 의원은 “지난 2일 국회 첫 등원 인사말로 대북쌀지원이 정략적으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며 남북관계와 농촌의 삶이 직결되는 중대한 문제라고 전했다”며 정당을 뿐 아니라 모든 사회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강실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는 “농업문제는 국민 모두의 문제로 농민들이 농사를 포기하고 수입쌀에 의존하게 되면 식량주권을 잃는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여전히 선핵폐기를 주장하며 인도적 지원마저 미루고 있는데 이 같은 문제의 주도권은 이미 북미관계에 달려 있는 것”이라며 핵문제를 걸고넘어지는 것은 농업과 농민을 무너뜨리기 위한 핑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한도숙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도 “세계석학들이 얘기하듯 남북이 통일되면 7천만 겨레의 식량정책을 지금부터 고민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며 쌀대북지원은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고 장기적 식량정책을 수립하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6.15남측위와 전농 등은 이미 지난달 25일 대북쌀지원 재개로 쌀대란 해결 및 남북관계개선 촉구 만인선언 서명운동을 통해 8천2백27명의 서울시민선언과 더불어 1인당 1천원의 모금으로 1백20만원을 모았으며 이 같은 대시민선언운동을 계속 벌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모금액은 통일쌀 북송시 쌀구매비용으로 쓰여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이들은 오는 12월 전농과 6.15공동선언실천 지역본부, 지역시민사회단체들은 올해 전국의 농민들이 통일경작지에서 수확한 쌀 80여톤(총 경작지 49만3천812㎡)을 북송한다고 밝혔다.
〈김주영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