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약 사용법

  • 입력 2009.11.09 11:12
  • 기자명 김선영 나주농민약국 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에 오는 환자분들 중에는 나이든 어르신들이 많기 때문에 눈이 침침하고 눈물이 많이 난다고 안약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대부분이 안약을 한번 사면 수개월에 걸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대충 보관해 놨다가 갑자기 눈의 상태가 안 좋으면 찾아 쓰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오래된 안약을 사용하면 오히려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고 안약 중에는 오랫동안 함부로 사용하면 백내장이나 녹내장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올바른 안약사용방법을 알아보자

▷고개를 약간 뒤로 젖힌 후 아래 눈꺼풀을 살짝 당겨 안약 병이 눈썹에 닿지 않게 조심하면서 위에서 떨어뜨린다. 안약을 넣은 후에는 눈을 깜빡이지 말고 지그시 감거나 눈물샘부위를 지그시 눌러준다.

▷안약을 개봉한 후에는 최대 1개월까지만 사용한다. 안약은 한번 개봉하면 세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으니 아까워하지 말고 치료 후에는 바로 버리는 것이 좋다.

▷안약을 한 번에 많이 넣은 사람이 있는데 한 방울만 넣어도 충분하다. 눈은 항상 일정량의 눈물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눈 밖으로 흘러나와 아무 소용이 없다.

▷두 가지 이상의 안약을 넣을 때는 각각의 안약을 5∼10분 간격을 두고 넣어야 한다. 한꺼번에 동시에 넣으면 효과가 감소하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어떤 안약이든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김선영 나주농민약국 약사〉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