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폭락, 지자체 능력 밖이다”

안동시농업인단체협의회 토론회서 제기

  • 입력 2009.10.26 16:44
  • 기자명 김규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인 쌀 대란으로 생산농민, 농협RPC, 지방정부 등이 서로 제살깎 전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방정부 농정 담당자가 쌀값 폭락에 대한 해결책이 지방정부로서는 역부족이라며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주장, 주목을 끌었다.

지난 22일 안동시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서정화) 주최로 안동시청 대강당에서 진행된 ‘쌀값대란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동직 안동시청 농정과장은 “쌀값 폭락에 대해 자치단체로는 대응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정부 차원의 대응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과장은 “쌀 소비 감소로 평년작 이상 생산되면 추가 재고가 발생하는 구조”라고 진단하면서, “금년도 벼 생산량이 평년작보다 다소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08년산 농협 재고 물량이 많아 매입 물량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과장은 “대북지원 중단으로 인한 재고 부담이 장기적인 쌀값 하락의 요인”이라고 지적하고, “이는 지자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만큼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또 이창한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쌀대란의 원인과 대책), 김문호 서안동농협 조합장(농협의 자체 수급 현황과 대책), 김동진 쌀전업농안동시연합회장(쌀 산업의 중요성과 농촌의 현실) 등이 패널로 참여하여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쌀값 폭락에 대해 실질적인 토론을 벌였다.

토론회를 마친 농민들은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의 인도적 대북쌀지원 즉각 재개, 대북쌀지원법제화, 쌀목표가격 21만원, 공공비축미 확대 등을 요구하고, 안동시와 농협에 대해서도 직불금 확대 등 농가 소득 안정을 위한 자체 방안을 마련 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