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표시제 조속 도입하라”

생명운동연대 성명 안전한 먹을거리 정책 촉구

  • 입력 2009.10.19 10:53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이 유전자조작 먹을거리에 광범위하고 엄격한 표시제도의 조속한 도입 및 철저한 집행과, 국민의 생명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올바른 먹을거리 정책을 펼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유전자조작식품반대 생명운동연대(생명운동연대, 상임대표 차흥도)는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생명의 안전성 보장을 소홀히 하고 이윤추구에만 급급한 GMO의 개발과 그 상품화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생명운동연대는 성명에서 “GMO는 이미 다양한 상품으로 우리 생활에 사용되고 있어 소비자들은 어떤 것이 GMO 상품인지 구별이 어려운 실정”이라 말했다.

또한 “따라서 GMO 표시제가 보장될 때만이 진정한 의미의 ‘지속가능한 녹색성장’이 성취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생명운동연대는 지난해 10월 식약청이 ‘유전자재조합식품의 표시기준’ 개정(안)을 입안예고 한 것과 관련 “이 개정(안) 정도의 제도로 국민의 먹을거리안전성과 생명안전성이 보장될 수 있다고 보는지, 진정으로 개정의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드는 것은 물론 생명안전성 보장 정책에 대한 불신을 증폭시키지는 않을지 걱정되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특히 “더구나 입법예고를 한 지 1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깜깜 무소식으로 시행에 늑장을 부리는 이유가 정말 항간에 퍼져가고 있는 자본측의 로비 때문인지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따라서 “올 상반기 확정 고시되었어야 하는 일정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GMO에 대한 높은 관심과 우려 및 정책불신을 불식하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엄격하고 광범한 표시제도가 확정 집행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