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매인, 유통개혁 본격 행보 돌입

‘농안법 개정-시설 현대화 준비 유통개혁위’ 출범

  • 입력 2009.09.21 10:17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락시장 중도매인들이 농산물유통개혁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사)한국농산물중도매인조합연합회 서울지회(한중연 서울지회, 회장 이현구)는 지난 16일 송파구 가락동 소재 가락호텔에서 중도매인등 1백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농안법 개정과 시설현대화 준비를 위한 서울지회 유통개혁위원회(유통개혁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 (사)한국농산물중도매인조합연합회 서울지회가 지난 16일 가락동 소재 가락호텔에서 '농안법개정과 시설현대화 준비를 위한 서울지회 유통개혁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있다.

이날 발대식에 참가한 중도매인들은 “현재와 같은 수동적인 방식의 거래제도로는 생산자를 보호할 수 없다”며 생산자의 출하선택권 보장을 촉구했다.

또 “현재 도매시장법인의 수탁독점 상황을 타개함으로써 참다운 경쟁이 존재하는 도매시장 건설에 힘쓸 것”을 결의했다.

이어서 시장도매인제도를 실시할 것을 강력 촉구하며 “생산농민들과 연대해 대형유통업체의 횡포에 맞설 것이고, 생산자와 소비자 보호 없이 수수료 수익에 안주하려는 세력에 맞서 생산적 유통에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현구 유통개혁위원회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금처럼 생산지와 전문도매상을 단절시켜 놓은 거래제도로는 현재의 유통시스템이 제자리를 잡을 수 없고 다가오는 미래에도 결코 감당할 수 없는 모순만 깊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그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포함해 손해위험부담을 지고 영업하고 있는 중도매인은 어떻게 되든 말든 경매를 해야만 수수료 이익을 보장받는 도매시장법인 쪽에서 온갖 수단과 방법을 다해 이 제도의 시행을 막아왔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그들이 새로 개정하려는 농안법의 골자는 ‘정가수의매매 허용범위 확대’와 군납, 대형유통업체와 거래를 하기 위한 ‘제3자판매 허용’이라는 독점적 지위를 얻기 위한 이기심일 뿐”이라며 “이는 생산자, 소비자, 중도매인 위에서 군림하겠다는 반인륜적인 행위”라고 강력 비난했다.

이 위원장은 이에 따라 “중도매인들은 생산자단체와 끊임없는 연대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며 “올바른 유통질서 확립의 대의명분을 갖고 도매시장의 발전상에 대한 헌신적인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규성 민주당 의원은 축사에서 “농산물 유통이 하나의 산업으로서, 국가 정책이 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가져야만 국가 전체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면서 “중도매인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정부 당국자를 설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성엽 의원(무소속)도 참석해 “유통개혁위원회가 발족이 됐으니 농산물 유통개혁이 빠른 시일 안에 이뤄져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윤요근 농민연합 상임대표도 참석해 “농민들이 생산을 잘해도 유통인들의 도움 없이는 농산물 가격을 제대로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라며 “앞으로 개혁운동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도숙 전농 의장은 “중도매인들이 유통을 개혁하자고 팔을 걷고 나섰으니 당연히 농민들이 함께 해줘야 할 것으로 생각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한 의장은 “농민들이 농촌에 머무를 수 있도록 민족의 먹을거리를 함께 나눌 수 있는 구조로 가는 것이 역사의 발전이라고 생각 한다”라며 “개혁 작업을 만들어나가기 위해 함께 싸워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동환 (사)농식품신유통연구원 원장은 “유통개혁위원회가 시장도매인, 거래제도와 같은 문제뿐만 아니라 중도매인들이 미래에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것인지 고민할 수 있는 장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

또 그는 “중도매인의 비전, 가야할 길을 유통개혁위원회에서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중도매인의 규모화, 정산회사 등의 문제 등도 논의하면 소기의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유통개혁위원회는 시장도매인으로 영업할 수 있는 능력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 뜻 있는 인사 100여명을 영입하고, 농산물 거래제도개선과 아울러 시설현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구로 확대할 방침이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