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대란, 여성농민이 나서 해결하자”

전여농 13기 1차년도 중앙위 개최 협동조합 개혁, 농업지원 조례제정도 추진
우리텃밭/토종씨앗 지키기사업 확대 발전
대농 중심 정부 선진화방안에는 강력 대응

  • 입력 2009.09.20 20:10
  • 기자명 김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농민들이 올 하반기에 쌀값 문제 해결과, 농민중심의 협동조합 개혁, 지방자치단체의 농업지원 조례제정 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한 사업을 더욱 확대 발전시키는 한편 현장농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정부 주도로 논의중인 농업선진화방안에 대해서는 강력 대응키로 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장 김경순)은 지난 16일 대전 대철회관에서 회원 농민 등 8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3기 1차년도 중앙위원회를 열고, ▷쌀값 하락 문제 해결을 비롯한 하반기 투쟁계획 ▷식량주권위원회 건설 ▷2009지방선거 준비 등의 핵심의제를 의결했다.

전여농은 이날 하반기 농업문제의 핵심으로 떠오른 쌀 문제의 근본적 해결, 대농 중심의 농어업선진화위원회 및 농협개혁안에 대한 대응, 지방 조례제정 운동 등을 추진키로 하고,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상설적인 협의구조의 틀을 마련해 상호 소통을 높여가기로 했다.

▲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이 16일 대전 대철회관에서 회원농민 등 8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3기 1차년도 중앙위원회를 열고 있다.
▲ 회의를 마친 중앙위원들은 '하반기 투쟁 및 2010 지방선거 승리 결의식'을 진행했다.

특히 전여농은 하반기 쌀값 폭락과 관련해 적재투쟁을 벌이기로 하고 시·군 여성농민회별로 적재 참가 목표치를 설정해 농가당 구체적인 적재분량을 제출 및 실행하기로 했다. 쌀 적재시기는 10월 말로 잡았다.

하반기 계획 보고에 나선 구점숙 전여농 정책위원장은 “적재투쟁은 소량이라도 많은 농가들이 반드시 참여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쌀값문제의 심각성을 지속적으로 알려나가 전체 국민이 동참토록 하자”고 호소하고, 공동협의회를 구성해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전여농은 또 정부의 농업선진화 정책에 대해서도 대다수 중소 농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거나 축소하고 대신 대농과 기업농을 육성하려 한다고 비판한 뒤 이에 강력대응키로 했다.

전여농은 이와 함께 신·경분리를 위한 농협개혁안에 대해서도 농협중앙회가 협동조합 개혁위원회의 논의를 무시한 채 외주용역을 통해 금융지주회사 설립에 대한 계획을 공공연히 밝혀왔다고 비판했다.

여성농민들은 또 지방자치단체의 농업지원 조례제정 운동을 활발히 진행할 것을 다짐했다. 이를 위해 각 지역의 읍·면·동 농민총회 및 마을 간담회를 진행해 이에 대한 여성농민들의 이해를 높이는 한편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는 지역조례를 시행 가능토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중앙위원회에서는 올해 전여농의 핵심 사업으로 진행한 ‘우리텃밭’사업과 ‘토종씨앗 지키기’운동에 대해 향후 계획과 관련한 논의도 이어졌다.

 ‘식량주권위원회’ 구성계획 보고에 나선 심문희 전여농 사무총장은 “기존의 우리텃밭 방식과 함께 새롭게 발전하는 방향으로의 모색이 필요하다”면서 구체방안으로 ▷도 별 1개소 이상 토종종자 전시와 함께 채종포 운영 ▷1농가 1품종 사업 ▷지역먹을거리체계 안착화를 위해 생산자 조직화 강화 등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우리텃밭 사업 등을 주도적으로 진행해왔던 ‘먹을거리특별위원회’를 ‘식량주권위원회’로 전환함과 동시에 시·군·도 단위까지 들어가는 상설기구화 방안에 대해 의결하고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중앙위원들은 특별결의문을 통해 “상반기 식량주권사업으로 우리텃밭 사업과 토종종자 지키기 사업 등 여성농민의 특성에 맞는 대안적 생산과 가공 유통에 도전했다”며 “앞으로 여성농민의 역량을 잘 분배해 농업을 지키는 한편 관련한 대안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자”고 다짐했다.

이날 중앙위원회는 향후 계획이 담긴 특별결의문 발표와 하반기 투쟁 및 2010지방선거 승리 결의식을 진행한 뒤 일정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