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산업발전연구회 활동 본격화

첫 운영위원회 열고 분과위별 당면과제 논의

  • 입력 2009.08.31 12:38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생산-유통-소비-정책 등 다각도의 연구가 펼쳐질 전망이다.

한우산업발전연구회(회장 허태웅)는 지난 27일 농림수산식품부 영상회의실에서 첫 운영위원회를 열고 창립총회 이후 그간의 분과위원회별로 논의한 당면과제를 검토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 한우산업발전연구회가 27일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첫 운영위원회를 열고 각 분과위에서 제시한 과제들을 논의하고 있다.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생산분과, 유통분과, 소비·홍보분과, 정책분과의 4개 분과에서 회의를 통해 얻은 각 분야별 중점관심사항에 대한 보고와 향후 활동에 대한 이야기들이 주로 논의됐다.

분과위 별 주요 당면과제에 대한 내용은 △생산분과=현장에 기반한 한우 교육자료 증대 필요, 자급조사료의 적정 생산량과 급여효과에 대한 연구, 한우개량사업 강화, 사육시설 개선 등 △유통분과=쇠고기 유통실태 조사, 브랜드 유형별 마케팅 전략과 발전방안, 쇠고기 등급제도 개선, 쇠고기 포장 의무화 추진, 유통 전담인력 양성, 대형유통업체와 산지조직간 협력시스템 구축, 표시제 위반자 명단 공개 등 △소비·홍보분과=비선호 부위 활성화 방안, 등급별·부위별 요리법 집중홍보, 축산·식육 용어 순화 등 △정책분과=해외 육우정책 분석을 통해 한우정책 생산, 한우 축분의 소득화 등이다.

이에 앞서 21일 정책분과위원회가 서울 서초동 소재 케피아회관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개최, 운영방향과 우선 연구과제 선정 문제 등을 논의했다.

이날 허덕(농촌경제연구원) 회원은 주요 국가의 육우정책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한우정책을 분석·평가하고 바람직한 부분에 대해 응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종포 정책분과위 간사는 “한우 축분을 단순히 처리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소득원으로 개발하자”면서 가정용 배양토 생산에 대한 연구과제를 제시했다. 이 외에도 송아지생산안정제의 존치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이에 대한 확실한 대응책 마련과 사료안정기금에 대해 배합사료보다는 조사료안정기금이 더 필요하다는 등 다양하고 생생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정책분과위는 각 분과위에서 제시한 내용 중 정책반영이 필요한 부문은 집중 논의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편 한우산업발전연구회는 지난 7월29일 창립총회를 갖고 총 40명의 회원이 생산, 유통, 소비, 정책 등 분과위원회 별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원재정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