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 일환 북한강 하천정비사업
화천주민 반발 목소리 고조

거례리 농민 “사업철회” 촉구
화천군은 “사업 최소화” 요청

  • 입력 2009.08.29 11:44
  • 기자명 허경 지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펼쳐지고 있는 하천 공원화 사업에 대해 강원도 화천 대상 주민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화천군도 이번 사업을 최소화해줄 것을 요구해 귀추가 주목된다.

강원도 화천군 붕어섬과 대이리 하남면 거례리와 원천리 등 4개 지구가 포함되는 이번 계획은 정부의 4대강 살리기중 ‘한강살리기’사업의 일환으로 ‘북한강 정비’계획 대상 지역이다.

붕어섬을 제외한 지역은 대상 하천부지에 농사를 짓고 있는 곳이어서 4대강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피해가 불가피하다. 특히 이중 거례리는 모든 농토가 대상 하천부지에 속해 있어 이번 사업을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펼쳐지고 있는 하천 공원화 사업에 대해 강원도 화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사업 예정지로 지정된 거례리 일대의 전경.

거례리 주민들은 지난 달 ‘거례리 하천부지 공원화 반대 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 지역 46가구는 지난 50년동안 국유지인 대상 하천부지 8만평에서 농사를 지으며 생계를 이어왔다.

투쟁위원회는 “대상 하천부지는 지난 1964년 춘천댐공사로 싼값에 매수된 이후 주민들이 일군 옥토”라며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된다면 내년부터는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한다”고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한편 지난 25일 강원도 방재 정책관 주재로 열린 ‘4대강 살리기 관계관 회의’에서 화천군은 하천 정비사업을 최소화해 줄 것을 요구했다.

화천군은 이날 “지난 1964년도에 춘천댐을 건설하면서 해당주민들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며 “이번 사업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부지에서 쫓겨나고 피해가 예상된다”는 이유로 자전거 도로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을 최소화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착공이 시작되는 내년 2, 3월까지 주민들과 시행청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해 화천군의 요구에 대한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