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정책의 ‘명’과 ‘암’

원주, 시민단체와 함께 로컬푸드 활성화 나서
춘천 관련예산 2억원 불과, 생색내기에 급급

  • 입력 2009.08.29 11:36
  • 기자명 허경 지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의 대표적인 도농 복합도시인 춘천과 원주가 학교급식정책에 대조를 보이고 있다.

원주시는 학교급식 등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서 시민단체와 머리를 맞대고 학교급식지원을 활성화할 태세이지만, 춘천시는 예산이 2억원에 불과하고 그나마 생생내기 정책에서 벗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이다.

춘천지역내 9개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춘천 친환경 학교급식 실현을 위한 네트워크’(이하 급식네트워크)는 지난 25일 춘천 시의회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학교급식예산 확충을 요구했다.

급식네트워크에 따르면 “춘천시는 매년 2억원의 예산만 편성해 생색만 내고 있다”며 학교급식에 지역친환경쌀 공급과 친환경 급식 시범학교 운영을 촉구했다.

▲ 춘천친환경학교급식실현을위한네트워크가 지난 25일 춘천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 예산확충을 요구하고 있다.

춘천시는 올해 2억4백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읍면지역 보육시설과 초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급식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학부모들은 지난 2006년 주민발의로 추진된 학교급식조례의 취지에 맞게 동 지역으로 급식확대 및 친환경쌀 급식지원 시범학교 선정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급식네트워크의 요구에 대해 춘천시관계자는 예산문제를 이유로 급식확대지원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내보였다.

반면 같은 날 원주시는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시민단체들과 공동으로 진행함으로서 학교급식과 로컬푸드 시스템 정착을 위한 의지를 보였다.

이날 토론회에 참가한 한 조세훈 원주협동조합운동협의회 사무국장은 “이번 토론에서 원주시와 로컬푸드 운동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었다”며 “로컬푸드 민관협력기구를 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노력하자는 결의도 있었다”며 이번 토론회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었다.

▲ 원주시가 지난 25일 원주시청에서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시민단체들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원주시는 춘천시와 규모가 비슷하지만 춘천시의 2배가 넘는 5억8백만원의 학교급식지원예산을 편성했으며, 2011년까지 모든 유치원 및 학교에 친환경쌀과 치악산 한우를 지원할 계획도 수립했다.

채소류와 저장이 불안정한 품목에 대해서도 안정적인 공급체계가 구축되면 확대할 방침이다.  25일 강원도의 대표적인 도시인 원주와 춘천의 학교급식정책의 명암이 드러난 것이다.  이는 원주와 춘천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과 학부모 농민들의 명암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