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 내쫓는 ‘4대강 살리기’

낙동강, 금강 인근 이어 팔당댐 농민도 퇴출 위기
양평 남양주서는 대책위 구성 강력 대응 움직임

  • 입력 2009.06.07 23:51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농민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부산 낙동강 둔치에서부터 충남 부여 금강, 경기 팔당댐까지 농민들이 4대강 정비로 인해 농사를 짓지 못하고 내몰릴 지경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 양평군, 남양주시 일대에서 친환경농사를 짓고 있는 농민들도 팔당댐 주변을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자전거도로와 습지생태공원을 만들겠다고 최근 밝혀져,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반대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농지보존 환경농업 사수를 위한 양평군 두물머리 대책위원회(위원장 공만석)가 지난달 10일 처음 결성됐으며, 20일에는 팔당생명살림 대책위원회(위원장 조병근)가, 22일에는 남양주시 조안면 대책위원회(위원장 김태원)가 차례로 결성됐다.

▲ 4대강 정비사업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는 양평군 일대 친환경 농업단지 전경이다.
팔당댐 일대에서 친환경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지금까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식당도 내지 못하는 등 재산권행사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유기농업을 통해 지역경제를 살린 일등 공신들이다. 남양주시 조안면 송촌지역과 광주시 남종면 일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친환경농업이 본격화되기 훨씬 이전인 15년전부터 유기농업을 해왔고, 특히 양평군 양서면 일대는 30년 이상 유기농업으로 농사를 짓고 있다.

팔당생명살림 영농조합법인은 약 80%가 친환경 유기농 인증을 받았고, 20%는 무농약 인증을 받은 상태로 우리나라 친환경농업의 선구자 역할을 해온 대표적인 곳이다. 농민들은 보상을 받아 대체토지에 농사를 짓게 돼도 유기농인증을 다시 받아야 하며, 땅을 회복하려면 최소한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하천부지의 강제수용은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4대강 사업으로 팔당댐 일대의 강제수용 대상지는 13만평 정도로 예측하고 있다. 양수일 팔당생명살림 영농조합 사무국장은 “팔당호 주변에서 농사를 짓는 조합원은 1백여농가로, 경작면적은 50만평에 연간 6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하천부지에서 농사를 짓지 못하게 되면 매출의 80% 정도를 상실하게 돼 영농조합의 존립자체가 위협을 받는다”고 말했다.

양수일 사무국장은 “양평군은 친환경 농업특구로 지정됐는데, 이곳에 생태공원과 자전거도로를 설치한다고 국토해양부가 지난달 여주 설명회에서 밝혔다”고 말했다.

이들 농민들은 양평, 남양주 일대를 친환경유기농업특구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양 사무국장은 “유기농업특구로 지정되면 농사이외에도 체험학습장을 만들고, 농업을 통한 물의 자연정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공간도 만드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남양주시는 오는 2011년 세계유기농대회 행사 개최지로 선정됐지만 4대강 살리기로 농지가 없어진다면 개최의 의미가 없어진다는 것이 농민들의 주장이다. 이들 대책위는 지난달 26일 국토해양부의 청원을 진정했으며, 지난 3일에는 최재성 민주당 의원과 간담회를 갖고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최재성 의원은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에 관련 자료를 요청하고, 만나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한 뒤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 대책위는 부여군 대책위원회와 부산지역 등 해당 농민들과 연대를 강화하고 오는 10일 과천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집회를 개최할 계획을 갖고 있다. 농민들의 이런 움직임에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한도숙)도 도연맹 간담회를 갖고 적극 대처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