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업선진화위원회 해체해야”

광주전남 부산경남 농민 기자회견 “농업말살 구조조정 추진”

  • 입력 2009.05.25 11:44
  • 기자명 김영미-김창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업선진화위원회가 논의하고 있는 농어업선진화방안은 농업 선진화로 포장된 농업말살 구조조정이며 농기업만 배불리는 것이라면서 광주전남, 부산경남 지역농민들이 위원회를 즉각 해체하라고 주문하고 나섰다.

광주전남농민연대(상임대표 기원주)는 지난 21일 한나라당 전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식품부가 주관하는 농어업선진화위원회의 농업개혁방안은 또 다른 농업구조조정 방안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 광주전남농민연대가 지난 21일 한나라당 전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어업선진화방안을 규탄하고 있다.
광주전남 농민들은 농어업선진화위원회가 ‘경쟁력 강화’라는 잣대만으로 한국농업을 시장과 기업농 중심으로 재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농식품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선정된 의제로 농민의 몰락을 부추기고 있다며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이명박 정권은 농업말살의 굿판을 걷어치우고 농민들과 대책을 논의하라”며 “이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시 350만 농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산경남지역 농민들도 지난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업보조금 폐지, 농민퇴출, 기업농 육성 등을 골자로 하는 농업선진화방안을 반대한다면서 농업선진화위원회를 해체하라고 요구했다.

▲ 전농 부경연맹이 지난 19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어업선진화위원회를 해체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날 제해식 전농 부경연맹 의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뉴질랜드 농업정책을 잘못 이해하는 것 같다”며 착각의 늪에서 빠져나와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점옥 전여농 경남연합 회장은 “농업선진화위원회가 6월말까지 석 달이라는 정해진 기간 동안 3∼4차례의 회의를 통해 농업개혁방안을 결정하겠다는 것은 농업의 주체인 농민과 국민의 요구에 대한 수렴도 없이 일방통행식의 농정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비난했다.

특히 전농 부경연맹은 “농업선진화방안은 한국농업의 근간이었던 중소규모의 농민을 퇴출시키고 기업농에게 각종 규제완화와 지원책으로 농업을 대기업의 이익을 채우는 수단으로 전락시키는 위험천만한 방안”이라며 농업선진화위원회 해체를 촉구했다.   〈전남=김창주, 경남=김영미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