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자 농촌정착 돕는다

농식품부, 창업 주택구입 자금 등 지원키로

  • 입력 2009.04.06 14:25
  • 기자명 한국농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로 농촌에 정착하려는 계층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농림수산식품부가 올해 3천여명에 달하는 귀농자들에게 영농정착자금과 주택구입자금 등의 지원에 나선다. 농식품부는 1일,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타 산업 인력을 유입해 농식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촌 활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귀농·귀촌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가 이날 발표한 대책에 따르면, 귀농자가 농지·축사를 마련하기 위한 영농정착자금을 기존이차보전예산을 활용해 지원하되, 현재 농업인과 같은 조건을 적용하기로 했다. 지원규모는 총 1천5백억원 규모로 1인당 2천만∼2억원, 금리 3%, 농신보 보증률 90%를 적용키로 했다.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지은행에 위탁된 농지를 우선 임차하는 대상에도 귀농인을 포함하여 농지 마련을 돕기로 했다.

또 농촌 정착을 위해 주택을 마련하는 경우는 구입자금을 융자하고, 수리비는 일부 보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구입비 융자는 2천만원 이내, 3%의 금리이며, 수리비 보조는 5백만원 이내다. 이와 함께 지역 조직이 있고 영농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농협에 ‘귀농·귀촌 종합센터’를 설치하여, 수요자 관점에서 필요한 정보·교육·컨설팅 등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