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부담 20% 넘지 않게 하겠다

■ 축사- 이 낙 연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장

  • 입력 2009.03.22 07:29
  • 기자명 한국농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을 초월해 오늘 토론회에 참석했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장을 맡고 있어 소관 업무이기도 하지만 송광호 의원은 평소 존경하는 선배이다. 오늘 토론회 제목을 보면서, 역시 평소 송 의원다운 명확하고 명쾌한 주제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해 초부터 화학비료 가격이 폭등했다. 원료를 사들이는 중국 사천성이 지진으로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땅이 초토화되었고, 국제원유와 환율도 천정부지로 치솟는 등 여러 원인들이 겹쳤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비료값 안정화 예산을 넣었다.

당시 정부의 방안은 비료가격 인상금액 중 정부 30%, 농협 40%, 농민 30%가 부담토록 하자는 것이었으나, 농해수위에서 심의할 때 40, 40, 20으로 결정하되, 앞으로도 이를 그대로 적용하자는 부대조건을 내걸었다.

그런데 변수가 생겼다. 농협이 경영악화의 이유로 올해 농협이 부담하는 40%를 경감해달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올 6월 말에 다시 논의키로 한 상태다. 그러나 정부와 농협이 분담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서 농가부담률이 현행 2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할 것을 이 자리에서 약속하겠다.

그러나 땜질식 방안보다는 오늘 토론을 통해 더욱 견고하고 지혜로운 안이 많이 나와서 정책에 반영되기를 기대한다. 올해 수조원에 달하는 추경예산안이 나올 때 우리 농업과 농민, 농촌을 살리는 예산이 나오고 집행될 수 있도록 송광호 한나라당 최고의원과 함게 힘쓰겠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