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럼피스킨 재발방지 대책 본격 추진”

4월부터 ‘위험지역’ 40개 시군·129만두 대상 우선 접종 시작
“아픈 소 접종 유예·스트레스 완화제 지급 등 세심하게 지원”

  • 입력 2024.03.27 17:00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 26일 고창군청을 찾은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전라북도 및 고창군의 구제역, 럼피스킨 방역대책을 사전 점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지난 26일 고창군청을 찾은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전라북도 및 고창군의 구제역, 럼피스킨 방역대책을 사전 점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지난해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신종 소 전염병 럼피스킨으로 인해 농가들의 방역 부담이 더욱 커진 가운데, 방역당국이 올해 재발방지를 목표로 하는 럼피스킨 종합 방역 대책 추진에 나선다.

지난 25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농식품부)는 지난해 국내 사육 소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럼피스킨의 재발 방지를 위해 ‘2024년 럼피스킨 방역관리 기본 계획’에 따른 백신접종, 제도개선, 위험도에 따른 예찰·방제, 민·관·학 협력 등의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침파리 등의 매개곤충 활동기 전 선제·선별적 백신접종이 시작된다. 위험도 평가 결과에 따른 ‘고위험 지역’과 2023년 발생지역 등 40개 시‧군의 소 129만두에 4월 중 먼저 백신을 접종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지역 사육규모 50두 이상 농가를 대상으로 4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자가접종을 실시하며, 50두 미만 소규모 농가 및 고령 등의 이유로 자가접종이 어려운 농가는 공수의 등으로 구성된 접종지원반(261개반·486명)을 통해 4월 한 달간 접종을 지원한다. 그 외 지역의 나머지 267만두에 대해서는 10월까지 접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위험지역을 대상으로 집중 예찰·방제도 실시된다. 농식품부는 2023년 발생 농가가 서해안 지역에 집중된 점, 항만 등을 통한 유입 가능성이 높은 점 등을 토대로 농가와 항만 인접 도로 등에 예찰‧방제를 집중 실시할 예정이다. 또 해외에서의 럼피스킨 발생 상황을 지속 감시하는 한편 발생국과의 인적·물적 교류로 인한 병원체나 매개체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주요 항만 및 수입원료 운송차량에 대한 방역 조치 등 국경관리 대책도 추진한다.

축산업계 의견수렴을 통한 선별적 살처분 적용 기준이나 방역대 범위의 조정 가능성도 열어뒀다. 농식품부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가축전염병에 대한 방역 추진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정보를 토대로 생산자단체, 전문가 등 의견을 종합해 긴급행동지침(SOP) 등의 관련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해 백신접종 과정에서 일부 제기되었던 유산, 착유량 감소 등 접종 부작용 우려 해소를 위해 △올바른 백신접종 요령 교육·홍보 △4월 접종 소의 부작용 보상기준을 기존 2주에서 4주로 연장 △아픈 소·임신말기 소에 대한 접종 유예 △ 백신 스트레스 완화제 지원 등의 '세심한' 방역 대책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농식품부는 마지막으로 현장, 학계, 관련 단체 및 방역 기관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관‧학 전문가협의회를 지속 운영해 방역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축산농가의 방역 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정록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작년에는 럼피스킨 발생 초기 과감한 방역 조치와 신속한 백신접종으로 약 1개월 만에 안정화 돼 피해를 최소화했으나, 아직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재발 방지를 위해 올바른 접종요령에 따라 철저한 백신접종을 실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