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 인구' 만든다는 당진에 `30만두' 양돈단지가 웬 말

김태흠 충남지사 공약…주민들 ‘전면백지화’ 요구 빗발

  • 입력 2024.03.24 18:00
  • 수정 2024.03.24 20:48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충남 당진 석문간척지 스마트 축산복합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당진시민대책위가 지난 19일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반대 활동을 예고했다.
충남 당진 석문간척지 스마트 축산복합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당진시민대책위가 지난 19일 당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반대 활동을 예고했다.

충남 당진시 석문간척지에 돼지 30만두, 약 263만평 규모의 스마트 양돈축산복합단지 조성이 추진되자 당진 시민단체가 ‘충남 스마트축산복합단지 반대를 위한 당진시민대책위(대책위)’를 구성하고 반대 서명운동에 나섰다. 대책위는 지난 19일 당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만 시민 반대 서명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오윤희 대책위원장은 “전국 어디에서도 시행된 적 없는 30만두의 거대 돼지 축산단지 계획이 세워지고 있다”며 “‘스마트’라는 단어를 하나 붙인다고 스마트해지는 것이 아니다. 단어 하나를 가지고 당진시민들의 눈을 가리고 귀를 가리는 행위”라고 성토했다.

이근영 당진시농민회 사무국장은 “석문간척지를 농민들에게 분양해준다고 약속해 놓고 폐기물처리장 등 각종 환경오염시설을 들였고 이제는 스마트라는 미명하에 대규모 축산복합시설을 추진해 악취와 전염병 등 환경오염 우려를 낳고 있다. 가뜩이나 농지 축소로 수억원 들여 구입한 농기계가 빚더미만 남긴 채 고물이 되고 있다”고 한탄했다.

안임숙 당진여성포럼 대표도 “당진시가 30만 인구 자족도시를 만들겠다고 발표해놓고 사람 대신 돼지 30만두 축사를 추진하는 건 말도 안 되는 것”이라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으며, 앞서 지난 12일엔 김선호 당진시의원도 제2차 본회의에서 ‘충남도의 스마트축산 복합단지 조성 계획에 반대합니다’라는 주제의 5분 발언을 통해 반대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30만두 대규모 축산단지가 조성되면 ‘살기 좋은 당진’이 아니라 ‘떠나고 싶은 당진’이 된다”고 경고하고 “당진시민 삶의 질 훼손하는 충남도 대규모 스마트 축산복합단지 조성정책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30만 밀집 축사에 전염병이 돈다면 천문학적 살처분이 벌어질 텐데 그로 인한 비용과 2차 환경재앙은 누가 책임질 것이냐”라고 분노했다. 참석자들은 “충남도가 당진시민의 행복하게 살 권리를 무시한다면 당진시를 지키겠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당진시민들과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정배 충남도 축산과 주무관은 “석문간척지에 타 시군 양돈농가가 전입해오는 일은 없다”고 잘라 말하고 “지사님 공약사항으로 우선적으로 6만두 규모의 사업을 시범 추진하고 주민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첨단 스마트축사를 선보이려는 것이다. 아직 농식품부와 간척지 사용을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