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급식실 환경 개선돼야 학생에게 질 좋은 급식 제공 가능”

학교급식실 폐암대책위, 인력 충원 요구

  • 입력 2024.03.22 19:23
  • 수정 2024.03.22 19:31
  • 기자명 최설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산업재해 피해자 국가책임 요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학교급식실 결원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공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산업재해 피해자 국가책임 요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학교급식실 결원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공 

[한국농정신문 최설화 기자]

새학기가 시작돼 학교운동장에 학생들은 모였지만, 학교 급식실에 노동자들은 모이지 못했다. 급식 노동자들은 질 좋은 급식을 만들기 위해 열악한 급식실 환경 개선 및 학교 급식실 결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학교 급식노동자 폐암 산업재해 피해자 국가책임 요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학교급식실 폐암대책위)는 지난 19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학교급식실 결원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학교급식실 폐암대책위는 급식노동자를 비롯해 노동조합, 법조단체, 시민사회단체, 교육단체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학교 급식에 건강한 친환경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운동을 추진 중인 시민사회단체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가 작년부터 참여하고 있다. 

학교급식실 폐암대책위는 학교 급식실 결원 문제를 해결하고자 △급식실 인력 충원 △환기시설 개선 △실질적인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먼저 학교급식실 폐암대책위는 “학생에게 건강한 급식을 만들어주겠다는 급식노동자가 없다. 구인공고를 올려도 매번 미달되는 상황이 반복된다. 설령 채용이 돼도 사람이 모자란 채로 일해, 노동자들은 오래 버티지 못하고 급식실을 떠난다”며 학교 급식실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그들은 “교육 당국은 학교 급식실 결원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지도, 해결책을 제시하지도 않은 채 방관한다. 그러곤 ‘이전보다 근로조건이 개선됐는데 신규채용인력의 인식이 문제다’, ‘폐암 문제를 세상에 알린 노동조합이 문제’라는 망언을 일삼고 있다”고 개탄했다.

노동환경이 개선되지 않은 상황이 방치되면 급식을 먹는 학생들도 피해받게 된다. 학교급식실 폐암대책위는 “10명이 일해야 하는 급식실에 8명뿐이다. 부족한 인원으론 질 좋은 식사를 만들 수 없다. 이러한 불가피한 상황이 지속되면 완제품을 쓰거나 일회용 제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라며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는 급식의 위생과 질을 보장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노동자들은 학교 급식실 지원을 기피하고 있다. 학교급식실 폐암대책위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모집인원 대비 미달률은 제주 59%, 충북 57%, 서울 34%, 충남27%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원 대비 결원율은 제주도 10.5%, 인천 7%, 충북 6.6%, 경기4.7% 순이었다. 21일 기준 ‘학교 급식 조리원(사)’을 검색한 워크넷(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일자리 정보 사이트)에선 234건의 채용 공고를 볼 수 있다.

덧붙여 최근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은 폐암 유발 물질인 ‘조리흄’에 노출돼 있다. 조리흄은 세계보건기구(WT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며 음식 조리 시 대기를 통해 노동자들의 호흡기로 유입된다. 환기가 어려운 구조의 노동환경에서 일하는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은 조리흄에 노출되기 쉽다.

이에 학교급식실 대책위원회는 “학교 급식실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며 “지금 당장 학교 급식실에 인원을 충원하고 환기시설을 개선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