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전환, 충남도민의 손으로!”

330행진조직위원회, 21일 토론회 통해 요구안 발표
“기후정의운동 확대” … 노동자·도민 투쟁 지속할 것

  • 입력 2024.02.23 09:00
  • 수정 2024.02.23 09:02
  • 기자명 임선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임선택 기자]

정의로운전환을위한330충남노동자행진조직위원회가 지난 21일 충남노동권익센터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요구안을 발표했다.
정의로운전환을위한330충남노동자행진조직위원회가 지난 21일 충남노동권익센터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요구안을 발표했다.

 

정의로운전환을위한330충남노동자행진조직위원회(대표 류민, 330행진조직위)가 지난 21일 충남노동권익센터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요구안을 발표했다. 330행진조직위는 이날 토론회를 통해 ‘정의로운전환을위한330행진(330행진)’의 추진배경과 목표를 공유하고 지역사회와 의견을 수렴해 요구안에 합의했다.

330행진조직위는 330행진의 목표를 ‘정부나 지자체 시혜가 아니라 당당한 노동자와 도민의 투쟁으로, 단 한 명의 해고도 없는 정의로운 전환 쟁취 투쟁’이라고 밝혔다.

류민 대표는 이와 관련해 “당사자의 투쟁을 시작한다는 뜻으로, 아래로부터 노동자를 조직하고 노동자가 주체가 되는 투쟁이다”라며 “노동자가 앞장서서 기후정의운동을 확대하고 충남지역의 연대운동을 강화하는 투쟁으로서 노동자와 농민, 도민 전체가 합심하는 투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재각 기후정의동맹 집행위원은 토론회 발제에서 “기후위기는 미래의 위협이 아니라 당면하고 있는 우리의 문제다. 중요한 것은 기후변화가 아닌 체제 전환이다. 2023년 우리는 체제 전환에 맞춰 행동했으며 앞으론 충남지역 도민들이, 노동자들이 주체가 돼 투쟁을 일으키자는 것이다”라며 330행진이 갖는 중요성을 설명했다.

이후 이태성 공공운수노조 발전비정규직전체대표자회의 간사는 “충남지역에 석탄화력발전소가 많았다. 서해안을 따라 만들어져 있는 화력발전소만 전국의 절반 수준인데, 무작정 화력발전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겠다는 핑계로 화력발전소를 폐쇄하면 약 42조원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정의로운 전환의 기본은 노동자들의 고용이 보장되는 것이다. 결국 자본이 행하는 약탈적 전환이 아닌 공공 중심의 에너지 전환으로서 정의로운 체제 전환이 필요한 것”이라고 발제를 마무리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참가자들은 ‘당사자 투쟁’을 강조했다. 330행진조직위는 여덟 가지의 요구안을 발표하며 오는 28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행진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선전전·언론보도·SNS 홍보 등으로 여론을 조직하고 조직별·단체별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330행진 이후에도 2차, 3차 행진을 추진하며 정의로운 체제 전환이 이뤄질 때까지 노동자·도민 중심의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330행진은 오는 3월 30일 오후 2시, 태안터미널 앞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330행진조직위는 25일 조직위원회 전체 회의를 통해 진행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는 동시에 정의로운 전환 노동자 행진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330행진조직위는 이를 노동자·농민·도민 전체의 투쟁으로 승화해 체제 전환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