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생산자단체·기관들과 ‘쌀 적정생산 업무협약’

2만6,000ha 감축 위한 각기 역할 담아 협약 체결

  • 입력 2024.02.22 20:23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 20일 열린 ‘2024년 쌀 적정생산 대책’ 업무협약식 및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업무협약을 기념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지난 20일 열린 ‘2024년 쌀 적정생산 대책’ 업무협약식 및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업무협약을 기념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농식품부)는 지난 20일 세종시 소재 NH농협생명 세종교육원 대강당에서 쌀·콩 관련 생산자단체, 조사료 관련 축산단체, 관계기관 등과 함께 올해 ‘쌀 적정생산 대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기약하는 업무협약식 및 성공 결의대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 참여한 기관․단체들은 쌀이 구조적으로 공급과잉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쌀 산업 발전을 위해 벼 재배면적을 줄여 쌀 수급을 안정시키자고 결의했다.

농식품부는 벼 재배면적 2만6,000ha 감축을 목표로 이달 초 발표한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을 총괄 지원하고, 농촌진흥청은 타작물 재배기술·고품질 품종 개발 및 보급 등을 위해 노력하며, 농협경제지주는 콩․조사료 등 타작물 계약재배 및 안정적인 판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쌀·콩 관련 생산자단체는 단체별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회원 농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또 축산단체들은 하계조사료 9,000ha 재배를 목표로 조사료 판로 제공 및 종자 공급 등 경축순환농업의 조기정착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벼 재배면적 감축은 쌀 선제적 수급관리의 핵심 수단으로서, 올해 수확기 수급안정과 직결되는 중요한 대책인 만큼 생산자단체와 유관기관이 협력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정부는 종자공급, 기술지원, 안정적 판로 등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