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시민사회단체, 필수농자재 지원조례안 시의회에 제출

농민단체 중심으로 서명추진위원회 꾸려 주민 3,303명 서명 받아

  • 입력 2024.02.11 18:00
  • 수정 2024.02.11 18:45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충남 당진시 필수농자재 지원조례 주민청구 서명추진위원회기 지난 5일 당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303장의 서명지를 의회에 제출했다.
충남 당진시 필수농자재 지원조례 주민청구 서명추진위원회기 지난 5일 당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303장의 서명지를 의회에 제출했다.

 

당진시농민회를 비롯해 당진시여성농민회, 전국쌀생산자협회 당진시지부 등의 농민단체와 민주노총 등 5개 시민사회단체가 꾸린 당진시 필수농자재 지원조례 주민청구 서명추진위원회는 지난 5일 충남 당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303장의 서명지를 의회에 제출했다.

이종섭 당진시농민회장은 “농민들은 농자재값 폭등으로 파탄 지경에 이르렀고 벼 수매값을 비롯한 농산물값 폭락으로 영농 의욕마저 상실한 상태다. 이에 농민들과 시민사회가 지난해 11월 뜻을 모아 조례제정을 위해 나서게 됐다”며 “당진시와 당진시의회는 하루빨리 조례제정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진숙 진보당 당진시위원장도 “마을마다 찾아가 서명을 받으며 농민들의 어려운 사정을 알게 됐다. 당진시의회가 왜 일방적이고 졸속적으로 조례를 통과시켰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하며 “무엇보다 농사일에 바쁜 농민들이 직접 나서야 문제가 해결되는 수동적인 의회와 행정에 실망스럽다”고 전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에 제출하는 필수농자재 지원조례안은 소멸 중인 농업·농촌을 회생시키기 위한 당진시민의 바람”이라고 강조한 뒤 “총선에 나선 보수정당들의 정책 어디에도 농업·농촌을 지원하는 정책과 공약은 없다. 오로지 재벌기업과 부자들 감세 정책만 보일뿐이다”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농민 조영식씨도 “농민들은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농민들의 자식을 산업현장에 빼앗겼고, 그 노동자에게 값싼 농산물을 공급했으며, 식품 대기업과 재벌들을 위한 농축산물 수입 여파까지 떠안아 빚만 늘었다”고 분노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청구인 대표들은 서명지를 의회 사무국에 제출한 뒤 김덕주 시의회 의장을 면담하려 했다. 하지만 의장이 출장 중인 까닭에 면담은 불발됐다. 청구인 대표들은 김지환 시의회 사무국장에게 조속한 시일 내 면담 일정을 잡아줄 것을 요청했으며, 김 사무국장은 “조례제정 과정에서 시의원들의 고민이 많았다. 앞으로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빠른 시일 내 면담이 이뤄지도록 일정을 잡아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의회는 지난 2일 당진시 필수농자재 지원조례를 의결 처리했다. 이 소식을 접한 당진시농민회와 주민청구 서명추진위원회 참여단체들은 사전에 협의하기로 한 약속을 깬 일방적 처사라며 이를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