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농민으로 산다는 건] 외부의 변화가 내부에 미치는 영향

  • 입력 2023.12.10 18:00
  • 수정 2023.12.10 18:38
  • 기자명 정성숙(전남 진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숙(전남 진도)
정성숙(전남 진도)

징글징글하던 땡볕을 온몸으로 견디며 참깨 털던 기억이 어제의 기억처럼 아직 또렷한데 어느새 손발이 시린 계절이다. 예년 같으면 12월 중순까지 밭에서 종종걸음이었다. 끈으로 배추를 묶고 고랑에 마지막 웃거름을 뿌리기까지 해야 한 해 일감이 마무리된다. 올해는 웬일인지 이 지역의 겨울배추가 거의 다 계약재배로 바뀌면서 일감이 많이 줄었다. 농민은 배추 심고 물주는 관리만 하고 나머지 과정, 3회의 웃거름과 3~4회의 농약 그리고 끈으로 묶는 일은 상인이 해결했다. 상인은 또 그 일감을 다른 작업자들(외국인 노동자)한테 맡기는 형태로 분업화 시대의 조짐이 보인다.

배추는 생육 주기가 짧기 때문에 3개월 동안 끊이지 않고 이어지는 일을 쫓아다니느라 딴 생각할 틈이 없다. 무게의 끝이 보이지 않던 등짐을 계약재배 덕분에 벗은 것 같다. 무엇보다도 불안감에서 탈출할 수 있었다. 어찌어찌해서 산 하나를 넘었다 싶으면 더 큰 산이 눈앞에 펼쳐지는 아득함이 아닌, 낯선 평지의 아늑함이 느껴졌다. 칼 물고 널뛰기 하는 농산물 가격 때문에 다 가꾼 농산물을 팔기 전까지는 하루도 불안하지 않은 날이 없었는데 모처럼 느긋함과 여유를 만날 수 있었다.

메주도 일찌감치 쒀서 처마 밑에 매달아 놓았고 들일하느라 미뤄두기만 했던 집안 청소를 차분하게 시작했다. 농사짓고 사는 고달픔 중 한 가지가 집안이 항상 헝클어져 있어서 일거리를 베개처럼 베고 잠든다는 것이다. 농사짓는 남성들 태반이 들일 할 때는 손을 보태자면서도 집 대문 안으로 들어서는 순간부터 손을 거둬들인다. 남편 또한 집안일은 금지의 영역으로 설정했는지 초심과 뚝심을 잃지 않고 일관성 있게 숟가락 들 때만 손을 사용한다. 새로 지은 집보다 깔끔하게 다듬어진, 뻑뻑해서 잘 열리지 않는 화장실 문짝을 방치하지 않는 손과 시간이 있는, 낡은 빨랫줄 교체마저 다음으로 미루지 않은 환경을 늘 그린다. 같이 사는 남편은 불편하지 않지만 불편함이 짜증으로 바뀌는, 내 고유의 일감이 대문 안 곳곳에 늘어져 있다.

몇 년 동안 입지 않아도 아까워 버리지 못한 옷이 가득 차서 장롱문이 늘 빼꼼 열려 있었다. 외출복 입을 기회는 몇 차례 되지 않고 아침에 눈 뜨자마자 눈곱을 매단 채 밭으로 내달려야 하니 철 따라 작업복 서너 벌씩이면 1년이 너끈하다. 예전에는 입었지만 몸집이 불어 입다가 뜯어질 옷들 때문에 방안이 늘 북새통이었다. 버리지 않으면 정리되지 않음을 몇 년 동안 실감하고 있던 터라 과감하게 입지 않은 옷가지들을 쓰레기 봉지에 담았다.

드디어 장롱이 헐렁해졌고 둘 곳이 마땅치 않아서 보자기에 싸뒀던 작업복들을 외출복처럼 옷걸이에 걸었다. 외출복보다는 작업복이 내게는 쓰임새가 많은데 그동안 너무 허투루 다뤘다. 1년에 한두 번 보는 피붙이보다 동고동락하는 이웃을 함부로 대했던 것처럼. 작업복을 옷걸이에 걸어 놓으니 노동하는 내 모습이 당당하게 곧추세워지는 것 같았다. 옷에 흙 묻히지 않고도 경제활동 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열패감이 장롱 속에서도 똬리를 틀고 있었던 모양이다.

조만간에 김장을 할 계획이라 김치냉장고 정리도 미룰 수 없다. 김치 통이 비워지는 공간을 냉동고로 활용하기 때문에 김치냉장고 안의 내용물이 다양하다. 늦가을의 단감도 냉장고에서는 금세 물러지는데 김치냉장고에 넣어두면 설날까지 아삭하게 먹을 수 있고, 집에서 만든 조림간장이나 사골국까지 한 달 넘게 맛이 변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시간에 쫓기지 않고 정리 정돈을 해 놓은 집안을 훑어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수 없이 되뇌었던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는 스스로 외부 환경을 바꿀 수 없을 때 하는, ‘체념 학습’의 다른 표현이 아니었을까?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