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농산물 소비 확대 나서는 농식품부·스타벅스

상생협약으로 국산 농산물 활용 다양한 제품 출시 계획

농가엔 ‘소득 창출 기회’, 기업엔 ‘국산 농산물 안정 공급’

  • 입력 2023.12.08 10:41
  • 기자명 김수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수나 기자]

대형 커피전문점 스타벅스가 내년 상반기부터 국산 농산물로 만든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농식품부)가 지난 4일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와 ‘국산 농산물 소비 촉진 및 농업과 외식산업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는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음료와 식품 개발에 들어간다. 농식품부는 상품 개발에 적합한 국산 농산물 품목 등 정보를 제공하고 원활한 농산물 조달을 위해 생산자 및 공급량 등 관련 정보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협약이 농가 소득 창출 기회로 이어지리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스타벅스도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 받게 돼 농가와 기업이 공동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스타벅스는 이번 협약에 대해 “국산 농산물을 활용한 외식 상품 개발·판매, 농가에 부산물(커피 찌꺼기)을 활용한 친환경 퇴비 기부 등 다양한 상호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실행·추진한다는 게 골자”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는 사전 개발 단계부터 농식품부와 협업해 다양한 국산 농산물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국산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상승과 소비 확대에 일조하겠다는 방침이다.

첫 제품은 가루쌀을 활용한 것으로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4일 서울 중구 명동 스타벅스 코리아 본사에서 열린 ‘국산 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농림축산식품부-스타벅스 상생 협약식'.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지난 4일 서울 중구 명동 스타벅스 코리아 본사에서 열린 ‘국산 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농림축산식품부-스타벅스 상생 협약식'.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정황근 장관은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가루쌀 등 우수한 품질의 국산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손정현 대표이사는 “더 많은 고객이 우리 농산물로 만든 음료와 식품을 경험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농가와의 상생 스토리를 전하도록 다양한 상품 개발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