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중국 국제박람회 참가사와 ‘저탄소 식생활 확산’ 업무협약

K-푸드 수출업체‧현지 바이어 등 27개사와 다자간 협력 약속

  • 입력 2023.11.14 16:44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6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참가한 업체 및 바이어들과 저탄소 식생활 확산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농수산식품공사 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6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참가한 업체 및 바이어들과 저탄소 식생활 확산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농수산식품공사 제공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aT)가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제6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참가한 업체 및 바이어들과 저탄소 식생활 확산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aT는 먹거리 분야 탄소 중립을 위해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을 도입, 지난 2021년부터 전국 34개 행정·교육 광역자치단체를 비롯해 협회·단체·해외업체 등 국내외 30개국 580여개 기관과 협약을 맺고 저탄소 식생활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UN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먹거리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1%를 차지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어서다. aT가 추진 중인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은 △저탄소·친환경 인증 농축산물 △탄소 흡수율이 높은 해조류·어패류 등의 수산물 △유통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적은 식재료 등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가공 처리 시 버려지는 식품 폐기물을 최소화하며 잔반 없는 식사로 먹거리의 생산-유통-가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생활 실천 캠페인이다.

이번 협약에는 국내 K-푸드 수출기업 9개사와 중국 현지에서 한국식품을 수입·유통하는 상하이한국농식품수입협의회 한중회원사 18개사가 참여했다. 이들 기관은 향후 △먹거리 탄소 중립을 위한 저탄소 식생활 동참 등 ESG 가치 확산 △수출 유망 품목 발굴·알선 협력으로 지속 가능한 K-푸드 수출 확대 등에 적극 힘을 합치기로 했다.

aT에 따르면 협약기관 중 한 곳인 국순당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공법인 ‘생쌀발효법’으로 술을 빚고 국순당 나무숲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추진 중이다. 공사가 추진하는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 글로벌 탄소 중립 실현에 보탬이 되겠다”고 전했고, 상하이한국농식품수입협의회 소속 중국 회원사는 “이번 박람회에서 우수한 K-푸드를 발굴하고 우리 모두와 지구를 위한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에도 동참하게 돼 매우 기쁘다. 앞으로 유망 K-푸드 취급 확대는 물론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확산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중국국제수입박람회는 매년 약 150개국 3,000여개 기업이 참가하는 대형 박람회로, K-푸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다”라며 “특별히 박람회에 참가한 양국 기업들과 수출 확대는 물론 먹거리 탄소 중립을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한 만큼 향후 긴밀히 협력해 지속 가능한 K-푸드 수출 확대와 건강한 지구를 지키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