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 개최

일본 방사성오염수 투기로 인한 시민 불안 극대화
“검사 강화와 투명한 정보 공개로 불안 해소되길”
어린이집·경로당 등 급식 안정성 확보도 시급

  • 입력 2023.11.12 18:00
  • 수정 2023.11.12 20:58
  • 기자명 이다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이다영 기자]

지난 7일 경기도 안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7일 경기도 안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7일 경기도 안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안산시민 먹거리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오염수의 해양투기가 진행되는 가운데, ‘바다에 인접한 도시인 안산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토론회가 마련됐다.

일본은 지난 8월 24일부터 방사성오염수 1차 투기를 시작했으며 지난달 5~23일 2차 방류가 진행됐고, 지난 2일부터 3차 방류가 진행 중이다. 이번 3차 방류에선 17일간 약 7,800톤을 방류할 예정이다. 2차 방류 기간이었던 지난달 21일에는 방수구 근처에서 추출한 바닷물의 삼중수소 농도가 검출 하한치보다 높은, 리터당 22Bq(베크렐)이 검출됐다.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는 “안산시의 식품 방사능 검사지에는 검사결과가 ‘불검출’이라고 명시된다. 단순 ‘불검출’이 아니라 방사능의 정확한 수치를 공개해야 한다”라며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원산지 단속만 할 게 아니라 수산물 이력제 등 실질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단체급식이 시행되는 어린이집·경로당·지역아동센터 등은 현재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지 않다. 공공급식 안전성 확보를 위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최 활동가는 또한 “안산시는 먹거리안전정책은 있으나 실질적으로 적용되는지 알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배현정 일본 후쿠시마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위한 안산공동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은 “현재 식품 방사능 검사를 안산시에서 자체적으로 할 수가 없다. 식품을 수거해 경기도에 의뢰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자체에서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 보완이 필요하다. 수산물 말고도 가공식품과 농산물이 (방사능 검사 대상에) 포함된 제도도 필요하다. 방사능 검사 횟수를 강화하면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안산시민 김남주씨는 “시민들의 개인적 노력으로는 해결할 수가 없다. 아이들이 생활하는 모든 곳, 방사능 검사가 이뤄지지 않는 취약한 곳에 검사하고 규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되면 좋겠다.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원한다”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