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맛의 방주'가 무엇인가요?

  • 입력 2023.11.12 18:00
  • 수정 2023.11.12 20:58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가끔 전통 먹거리 소개 기사를 볼 때 그 먹거리가 ‘맛의 방주’에 등재됐다는 내용을 본 기억이 나요. 성경에 나온 ‘노아의 방주’는 알겠는데 ‘맛의 방주’는 무엇인가요?

A : ‘맛의 방주(Ark of Taste)’는 세계 각 지역의 음식문화유산을 지켜나가는 슬로푸드국제협회 주관 국제 프로젝트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씨앗이나 식재료를 찾아 그 목록을 만들어 보전하는 프로젝트라 할 수 있습니다.

맛의 방주는 올해 7월 기준 전 세계적으로 161개국에서 6,110여 종이, 한국에선 제주푸른콩장·앉은키밀·연산오계·게걸무·돼지찰벼 등 111종이 등재됐습니다. 참고로 맛의 방주엔 동식물종뿐 아니라 가공식품도 ‘승선’ 가능한데, 국내 가공식품 중에선 떡고추장·우슬식혜 등이 승선했습니다.

맛의 방주 승선 기준은 △특징적인 맛이 있어야 함 △특정 지역에서 오랜 세월 존재한 채소 또는 환경친화적 가축 △식품 원료가 그 식품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생산된 재료 △전통적 방식으로 생산 △생산물이 해당 지역의 환경·사회·경제·역사와 연결 △농민 또는 소규모 가공업체에 의해 제한된 양으로 생산 △소멸 위기에 처한 상황 등입니다.

관리 원칙도 엄격해서 △GMO 제품 금지 △등록상표 사용 불가 △슬로푸드국제협회 기준(예컨대 GMO 농산물 생산 금지, 지속가능한 어업 방식 준수 등)에 따른 생산 등을 원칙으로 합니다.

참고 :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