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망아지의 호흡기 질병이 빈번한데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무엇이 있을까요?

  • 입력 2023.10.22 18:00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자료 농촌진흥청]

Q. 망아지의 호흡기 질병이 빈번합니다.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무엇이 있을까요?

A. 말 사육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만성폐쇄성폐질환 같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의 건강에 있어 쾌적한 마사 관리를 위한 깔짚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농촌진흥청이 마사 내 깔짚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국내 사육 농가나 승마장 대부분이 알톱밥이나 대팻밥을 깔짚으로 사용하는 점을 고려해 두 깔짚의 사용량을 달리하며 말을 사육하는 동안 발생하는 미세먼지(PM10) 양을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알톱밥이나 대팻밥을 6cm 이상 사용하면 환경부 기준 연간 평균치 미세먼지 농도(50㎍/㎥)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알톱밥을 가장 두껍게 깔았던 마사(9cm)에서는 미세먼지 발생량이 기준 대비 약 두 배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고 하네요. 즉 깔짚을 6cm 수준 이하로 사용해야 사육 초기 미세먼지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사 내 깔짚 사용 기간이 늘어날수록 말 분뇨에 의한 수분함량이 증가해 미세먼지 발생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약 11일 후부터는 다시 증가했다고 합니다. 새 깔짚을 깐 뒤 늦어도 2주가 되기 전에는 분뇨와 깔짚을 치워줘야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 효과를 낼 수 있겠네요.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