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지역먹거리계획 현황은?

시흥시 먹거리 취약계층 4.56%로 높은 편 … 먹거리정책 계속돼야

  • 입력 2023.10.15 18:00
  • 수정 2023.10.15 19:07
  • 기자명 이다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이다영 기자]

지난 4일 시흥시 주최, (사)경기먹거리연대 주관으로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열린 ‘2023년 사례로 배우는 푸드플랜 지역먹거리계획’ 강연.
지난 4일 시흥시 주최, (사)경기먹거리연대 주관으로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열린 ‘2023년 사례로 배우는 푸드플랜 지역먹거리계획’ 강연.

경기도 시흥시의 먹거리 현황 및 먹거리기본권 강화를 위한 계획은 어떻게 될까?

지난 4일 시흥시 주최, (사)경기먹거리연대 주관으로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2023년 사례로 배우는 푸드플랜 지역먹거리계획’ 강연이 열렸다. 이날 길청순 지역농업네트워크 서울경기제주협동조합 이사장은 ‘지역먹거리계획과 시흥시’라는 주제로 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강연했다. 길 이사장은 “먹거리는 인간의 기본권으로 국가와 지방정부가 보장해야 하고, 먹거리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며 시흥시의 먹거리현황 및 먹거리전략 등을 소개했다.

경기도 31개 시·군 중 20곳에서 먹거리계획이 수립됐고, 시흥시 먹거리계획은 2019년에 수립됐다. 도내 12개 시·군에서 조례를 제정하고 먹거리위원회를 구성했으나 코로나19 발생, 민선 8기 출범 등의 상황 변화로 먹거리계획이 정상적으로 운영된 지역은 소수에 불과했다. 그중 시흥시는 먹거리전략을 정상적으로 운영했다는 평이 제기됐다. 현재 시흥시에서 진행되는 먹거리정책은 ‘시루부엌’ 설치 및 운영지원, 시흥푸드 食(식)벤저스 육성사업, 먹거리위원회 운영지원, 푸드플랜 홍보, 전담부서 설치 등이다.

이와 함께 마을 고유공간 ‘담쟁이’ 및 시흥시 공유냉장고, 청년 스테이션 운영 등 작지만 의미 있는 시도들도 진행 중이다. 하지만 길청순 이사장은 “이 사업들이 먹거리정책부서와 협의되지 않고 각 담당 부서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현황파악이 어렵고, 시민과 농민이 어우러져 함께 진행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먹거리전략과 관련해서는 먹거리전략팀과의 연계 시 훨씬 좋은 환경에서 정책을 펼칠 수 있으리라고 진단했다.

길 이사장은 “시흥먹거리연대, 먹거리시민네트워크 운영 방식으로 먹거리위원회의 확장성을 가져가면 좋겠다. 먹거리 정책이 시흥시정의 핵심 정책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원을 잘 활용해 먹거리 정책 기반을 계속 만들어 가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