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골드키위, 이제 '하트골드'로 불러주세요"

제주농업기술원, 감황 첫 수확 앞두고 브랜드화 마쳐

  • 입력 2023.09.18 15:46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제주산 골드키위의 새 공동상표 '하트골드'의 브랜드 디자인. 제주농업기술원 제공
제주산 골드키위의 새 공동상표 '하트골드'의 브랜드 디자인. 제주농업기술원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고상환, 제주농업기술원)은 제주산 골드키위 품종 ‘감황’의 첫 출하를 앞두고 품질 기준 설정 및 공동상표명 ‘하트골드’의 개발을 마쳤다고 밝혔다.

국내 육성 골드키위 신품종 ‘감황’은 10월 상순에서 중순 경 수확하는 조생종이다. 기존 키위보다 황색이 뚜렷하고 모양은 약간 편평하며, 당도 18브릭스(brix)·과중 140g 내외로 풍부한 과즙과 달콤한 맛이 일품이다.

올해 첫 출하를 앞둔 감황의 제주도내 재배규모는 31농가·9.8ha로 애월읍·조천읍·성산읍 지역을 중심으로 재배면적이 확대되고 있다. 출하 예상량은 50톤 내외다.

제주농업기술원은 ‘감황’의 첫 출하를 앞둔 지난 8월 공동상표와 디자인 개발을 완료하고 품질 기준도 정했다. 이를 통해 고품질 과실 유통으로 소비자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첫 번째 목표다. 상표 및 디자인 개발은 생산자단체·농협과 협의체를 구성해 추진했으며, 중간보고회(6월) 및 최종보고회(8월)를 거쳐 상표명 ‘하트골드’와 디자인 3종(포장용 띠지, 스티커, 상자)을 최종 확정했다.

상표와 디자인은 품질 기준에 적합한 제주산 감황 및 농업기술원에서 기술을 이전한 업체(농협 등)에서만 활용 가능하다. 공동상표를 활용할 수 있는 품질 기준은 생산자단체·농협·농촌진흥청 및 농업기술원이 협의한 후 설정했다. 

수확 기준은 건물률 17.0% 이상, 당도 8.0브릭스(Brix) 이상, 색도 Hue값 103.0 이하, 경도 4.5㎏/8㎜φ 이상이다. 상품 기준은 과중이 82g 이상인 과실을 특, 상, 보통으로 구분한다. 제주농업기술원은 82g 미만 혹은 기형 등의 비상품과는 폐기 또는 가공용으로만 출하토록 했으며,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품질 기준에 합격한 과실만 공동상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양원석 아열대과수연구팀장은 “키위는 제주의 지역특화 대표작목”이라며 “키위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하트골드’ 브랜드의 정착과 수출 확대 및 품질향상 연구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