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절 우리는] 한지(韓紙)⑥ 오일장에 종이 팔러 가는 날

  • 입력 2023.09.17 18:00
  • 수정 2023.09.17 18:52
  • 기자명 이상락 소설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락 소설가
이상락 소설가

의령군 서암리 주민들은 각기 ‘가내 수공업’ 방식으로 생산한 닥종이(한지)를, 어떤 방식으로 내다 팔아서 생계 수단으로 삼았을까? 무엇보다 닥나무 껍질을 벗겨서 매우 고단한 단계 단계를 거쳐 빚어낸 그 닥종이들은 시장에서는 어느 만큼의 가치로 거래가 되었을까?

1950년대 말의 어느 날, 인근 오일장에 닥종이 팔러 가는 서암리 주민의 뒤를 따라가 보자.

-최가야. 오늘 신반 장날인데 종이 팔러 안 갈끼가?

-가야제. 벌써 지게에 종잇짐 다 꾸려 놨다 아이가.

-최가 너그는 이번에 많이 했제? 얼마나 갖고 나가노?

-이번 장에는 두 동 갖고 나갈 끼다. 값이나 잘 받아야 할 낀데….

-두 동이면 많이 했네. 내는 한 동 반밖에 몬했다. 종이 팔거든 막걸리나 한 잔 사그라.

그 지역 일대에서 가장 크게 열리는 오일장은 부림면 신반리에 있는 신반장이었는데, 그 오일장은 무엇보다 서암리 사람들이 닥종이를 짊어지고 나가 꾸리는 지전(紙廛. 종이 가게)으로 유명했다. 앞에 소개한 주민들의 대화에서 ‘한 동 반’이니 ‘두 동’이니 하는 말이 나왔는데 닥종이, 즉 한지를 세는 단위가 어떻게 되는지 최지흠 할아버지(1928년생)의 설명으로 들어보자.

“닥종이 스무 장을 포개서 접어놓은 것을 한 권이라 하고, 열 권을 묶어서 포장해 놓은 것을 한 축, 그리고 한 축짜리 묶음 열 개를 한 데 묶어놓으면 그걸 한 동이라고 했어요. 그러니까 창호지 한 동은 낱장으로 따지면 2천장이 되는 셈이지요.”

4일과 9일에 열리는 신반 장날이 되면 종이를 팔러 가는 서암리 주민들의 행렬이 이어진다. 내다 팔 닥종이의 양이 많은 집에서는 우마차를 동원하기도 하지만, 그럴 형편이 못된 사람들은 지게에다 꾸려지고서 20리 길을 걸어 5일 장터로 몰려갔다. 물론 주민 모두가 장터로 나갔던 건 아니고, 지난 장에 내다 팔아서 만들어 놓은 종이가 얼마 안 된 사람들은, 다음 장에 나갈 요량을 하고서 종이 만드는 작업에 열중했다.

“새벽밥을 해 먹고 종이를 꾸려지고서 장터까지 걸어가자면 두 시간 넘겨 걸려요. 늦게 도착 하면 좋은 자리를 남들이 다 차지해버려서, 축축한 땅에다 종이를 쌓아둬야 하거든요. 그러니 지게 등짐을 하고서도 쉴 새가 없이 기를 쓰고 걸어야 했지요.”

드디어 장터에 도착했다.

-소매상들이 슬슬 모여들 때가 됐는데, 오늘 종이값이 우짤랑가 모르겠네.

-지난번에는 부산에서 온 지물포 주인한테 한목에 다 팔았다아이가.

닥종이도 오일장에 나온 다른 물품들과 마찬가지로 그때그때 시세가 달랐다. 손님이 왔다.

-어데 종이 좀 보입시더.

-보고 말고 할 끼 뭐 있십니꺼. 서암리 창호지 하면 최상품이지예.

-종이가 백옥같이 고와야제 우째 이리 누리끼리하노?

-하이고마, 닥나무껍데기가 원래 좀 노르스름한데 우에 백옥같이 하얀 종이가 나오노. 안 살라면 고만 두이소.

-다른 데 한번 돌아보고 나중에 올끼구마.

종이 고르는 데에 까다롭게 구는 이 사람은 지물포를 운영하는 사람이 아니고, 물건을 사서 되넘겨 파는 중매인이다. ‘한지생산자조합’이 결성돼 있지 않던 당시에는, 중도매인을 자처하면서, 지방에서 온 상인들과 생산자 사이에 다리를 놓아주러 다니는 사람들이 있었다.

최지흠 할아버지가 젊었을 때인 1950년대 말에는 서암리에서 만든 한지가 황포돛배에 실려서 낙동강을 타고 멀리 부산이나 마산 등지로 팔려 나가기도 했다고 말한다.

그 당시에 종이 한 동을 판 돈으로 쌀 두 말을 살 수 있었다고 최 할아버지는 얘기한다. 한 동이면 무려 2천장인데, 여러 날 동안 그 복잡하고 힘든 과정을 거쳐 만든 2천장의 한지 값으로 쌀 두 말밖에 살 수 없었다니 놀라운 일이다. 하기야 창호지 값이 박하기도 했지만, 보릿고개가 엄존하던 시절이었으니, 쌀값이 비싼 탓이라고 이해하면 될 듯싶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