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 맛있는 무화과, 오래 보관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 입력 2023.09.17 18:00
  • 수정 2023.09.17 18:52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 : 맛있는 무화과, 오래 보관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A : 요즘 제철인 무화과의 보관 방법이 궁금하시군요. 저도 개인적으로 무화과를 참 좋아하지만 빨리 물러버리는 특성 때문에 구매를 망설인 적이 한두 번이 아닌데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최근 개발한 보관 방법을 활용하면 과육의 무름 현상을 늦추고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농진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화과는 4℃에서 공기 조성을 조절하는 MA 저장기술(MA 포장 필름 속에 작물을 저장해 저장된 작물의 호흡으로 대기보다 높은 이산화탄소와 낮은 산소 조건이 만들어져 호흡량과 에틸렌 발생량을 낮춰 생리적 부패를 감소시키는 기술)을 활용하면 상온 보관보다 호흡량과 에틸렌 발생량을 각각 77.8%, 43.8% 줄여 과육의 무름 현상을 늦출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화과 경도는 상온 저장 3일째 50.6% 감소한 반면 3℃ MA 저장기술을 활용한 경우 1.6%만 줄었습니다.

이를 가정에서 손쉽게 따라 하려면 무화과를 종이행주(키친타월)로 감싼 뒤 비닐봉지에 밀봉해 1~5℃ 온도로 냉장보관 하면 되는데요, 다만 일반적으로 최대 5일까지 보관할 수 있는 무화과는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달지만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중 조절에 효과적인 무화과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무화과를 신선하게 보관해 즐겨보면 어떨까요?

출처 : 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