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공사, 가락몰 음식점 위생등급제 도입

위생 수준 높이기 위한 공동 노력
위생관리지원금 등 인센티브 제공

  • 입력 2023.08.14 15:14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문영표, 공사)에 따르면 가락시장 내 음식점으로 등록된 4개 업소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 평가에서 ‘매우 우수’ 및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번에 위생등급을 획득한 업소는 일반음식점으로 등록된 3개소 △서울식당(가락몰 5관 3층) △맛하우스(가락몰 4관 지하 1층) △소통(가락몰 업무동 1층) 및 휴게 음식점으로 등록된 1개소 △메가커피(가락몰 업무동 1층) 등이다.

위생등급제는 지난 2017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하는 제도다.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평가해 위생 관리 수준이 우수한 음식점의 위생등급을 3단계(매우 우수·우수·좋음)로 나눠 지정하고 이를 공개함으로써 음식점 간 자율경쟁을 통해 전반적인 위생 수준을 향상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국가 인증제도다. 평가는 객관성과 전문성을 위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위탁해 실시하고 있으며, 평가 결과 90점 이상은 ‘매우 우수’, 85점 이상 90점 미만은 ‘우수’, 80점 이상 85점 미만은 ‘좋음’ 등급을 받게 된다.

위생등급을 획득한 업소는 2년간 공무원에 의한 출입검사가 면제되며,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위생등급 현판도 수여 받는다. 아울러 공사에서도 위생등급 인증을 받은 업소에 대해 △‘위생관리지원금’ 지급 △임대 유통인 평가 시 가점 부여 △공사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권기태 공사 환경조성본부장은 “가락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가락시장 내 음식점 위생 수준을 높여 나가는 것 또한 공사의 역할이다. 앞으로도 공사에서는 가락시장 내 음식점 위생등급 획득 사업을 확대해 시민들에게 보다 청결하고 위생적인 안심 먹거리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